金대통령, 中企 활성화 일자리창출 지시

 정부는 내주초 청와대에서 김대중 대통령 주재로 경제대책조정회의를 열어 추경편성과 공공기관 투자사업 확대를 골자로 한 실업대책을 확정한 뒤 빠르면 이달중으로 2조~3조원 규모의 추경예산안을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김대통령은 10일 신임 조규향 교육문화수석과 김유배 복지노동수석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실업대책을 위해 추경예산 2조~3조원을 편성할 생각』이라면서 『실업대책의 초점은 중소기업 활성화를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노동자를 고급기술인력으로 훈련ㆍ교육하며, 사회안전망을 구축하는 것』이라고 말했다고 박지원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이와 관련, 강봉균 청와대경제수석은 추경예산으로 중소ㆍ벤처기업의 창업지원, 주택경기 활성화, 도시지역 공공근로사업 확대, 직업훈련 지원, 영세민 생계지원 강화 등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현재 1천억원 규모인 창업지원 자금, 7천억원의 공공근로사업 자금, 1조원의 생계비 지원자금 등이 대폭 늘어날 전망이다.

 강수석은 또 추경예산과 별도로 경기진작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해 한전과 한국통신 등의 송배전사업 및 초고속통신망 사업을 당초 계획보다 앞당겨 시행하는 방안을 강구중이라고 밝혔다.

 강수석은 한전 발행 전력채 등 공공기관의 공채에 대한 이자율이 사상 최대로 하락, 추가발행 여력이 있다고 밝혀 이들 공공기관의 공채 발행 물량이 대폭 늘어날 것임을 시사했다.〈이용우기자〉

yongul@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