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회의 지도체제개편논의가 급류를 타고 있다.

 국민회의 총재인 김대중대통령이 11일 당 지도부의 청와대 주례 당무보고에서 지도체제 개편 문제를 언급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국민회의 관계자들이 10일 일제히 단일대표체제를 주장하고 나선 것이다.

 이처럼 지도체제 개편문제가 급류를 타게 된 것은 여권 핵심부의 의중과는 상관없이 최근 당의 몇몇 중진들을 중심으로 지도체제 개편 및 대표선출 방법 등에 대한 신경전이 확산되는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국민회의의 지도체제 개편은 김대중대통령의 향후 정국운영 구상과 정계개편 방향 등을 읽을 수 있는 단초가 되는 것은 물론 한발짝 더 나아가면 향후 후계구도에 대한 실마리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초미의 관심사가 되고 있다.

 현재 국민회의 내부에서는 당 체제와 관련, 단일 또는 공동지도체제 여부와 대표 경선여부 등에 대해 여러가지 기류가 엇갈리고 있지만 현재의 총재권한대행체제를 대표체제로 전환해야 한다는데 별다른 이견이 없는 상태다.

 조대행도 지난 7일 기자간담회에서 『당의 대표는 총재가 임명 또는 추천을 한뒤 인준을 받는 형식으로 선출될 것』이라고 말해 대행체제가 대표체제로 전환될 것임을 시사했다.

 대표체제의 경우 대통령이 총재를 맡는 상황에서 집단지도체제는 현실성이 없다는 의견이 대세를 이루면서 공동대표보다 단일대표체제가 선호되는 분위기다.

 대표에는 여권이 강력이 추진하고 있는 국민화합과 개혁작업을 위해 국민적으로 알려져 있고 상징성이 있는 비호남 인사가 기용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김대통령도 지난달 기자회견에서 대표 인선과 관련해 「공동정권의 협력체제를 강화하고 국민화합을 이룰 수 있는 인물이어야 한다」는 기준을 제시했었다.

 또 국민회의는 지도체제를 총재~대표체제로 전환하더라도 지도부 경선을 하지않는 쪽으로 당론을 모아가고 있으나 자민련과의 내각제 협상과 향후 정계개편 등에 대비할 필요성 측면에서 공동대표제의 가능성이 전혀 없지는 않다는 분석도 있다.

 한편 당내에서는 부총재 혹은 최고위원수도 대폭 줄이고 지도위원회와 같은 「옥상옥」 기구도 폐지하는 방향으로 당체제를 정비해야 한다는 의견도 비중있게 제기되고 있다.〈연합〉

 최고위원제를 도입할 경우 대표 밑에 6~7명의 권역별 최고위원을 두고 힘을 실어줘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비호남 인사가 단일 대표로 임명되면 당의 살림을 맡으면서 16대 총선 공천작업을 주도할 사무총장에는 동교동계의 「실세」가 등장하고, 그에 따라 요직을 맡고 있는 동교동계 인물들은 2선으로 후퇴할 것으로 점쳐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