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지방신문협의회(이하 전신협)는 최근 일부 중앙지의 ‘지역언론육성법 총선용 무마책’ 보도와 관련 반박성명을 발표하고 지방신문발전지원법 제정을 자사 이기주의적 논리로 해석하는 일부 중앙언론에 대해 강력히 대응할 것임을 천명했다.
 전신협은 ‘지역언론지원법 제정추진 참뜻 왜곡말라’라는 성명서에서 “여론의 독과점을 막고 지방분권시대 다양한 여론의 형성과 대변을 위해 법제정을 추진하는 지방신문 종사자들의 본의가 정치적으로 폄훼, 왜곡되고 중앙지의 상업적 논리로 매도되어서는 결코 안된다”고 입장을 밝혔다.
 전국지방신문협회 소속 26개 회원사의 이름으로 발표된 성명서를 통해 전신협은 관련법의 필요성과 함께 입법추진 배경과 과정에 대한 이해없이 일부 중앙지가 20일자에 지역신문발전 지원법을 총선을 겨냥한 정치권의 ‘지방언론 무마책’으로 보도한 것은 진의를 왜곡한 것이라며 강력한 유감을 표명했다.
 또 전국언론노조와 바른지역언론연대 등도 ‘지역언론육성 딴죽걸기 반성문부터’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잇따라 발표하고 “지역시민의 열망을 호도하지말고 자숙하라”며 분명한 입장을 밝혔다.
 지방신문발전지원법은 지난 6월 한국기자협회와 전국언론노조, 민언련, 지방분권국민운동, 지역언론학회, 한국언론정보학회, 바른지역언론연대 등 7개 단체가 참여한 ‘지역언론개혁연대’를 출범시켰고 학계와 이들 단체대표에 의해 본격적으로 추진되어 왔다.
 그 후 지방언론의 경영지원과 건전성 확보라는 두 가지 과제를 동시에 추구하는 이른바 ‘지원과 혁신’을 법안에 담기 위해 4개월 동안 수차례의 논의 과정을 거쳐 노사동수의 편집규약 제정을 포함한 혁신안을 담은 법안을 마련, 지난 8월 국회에 입법청원을 하기에 이르렀었다. <이원구기자> jjlwk@incheo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