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민자사업으로 추진하는 제3경인고속도로 건설 논란이 재연될 조짐이다.
 주민들은 지역양분화 등에 따른 발전 저해와 환경파괴 등을 이유로 전면 백지화를 요구하고 있는 반면 도는 추진 강행 의사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12일 도와 시흥시, 시민단체, 주민 등에 따르면 도는 지난 97년 민자사업으로 확정된 제3경인고속도로와 관련, 우선협상대상자인 가칭 제3경인고속도로㈜와 늦어도 올해안에 협상을 마무리하고 실시협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실시협약이 체결될 경우 내년부터 실시설계 등을 거쳐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가게 된다.
 그러나 주민들은 외곽순환도로, 제2경인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등 3개도로가 시흥시를 관통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 도로마저 시내 중심부를 쪼개면서 건설, 지역양분화에 따른 발전 저해가 우려된다며 반발해왔다.
 또 갯벌습지구역으로 지정을 추진중인 구염전 일원을 지나감에 따라 자연환경 훼손 등도 불가피하다며 전면 백지화를 요구중이다.
 주민들은 이를 위해 시민단체, 종교계 등으로 범시민대책협의회를 구성, 대시민서명운동 등을 벌이는 등 조직적 대응에 나서 있다.
 이런 상황에서 도는 이번에 공사추진을 위한 절차를 재개함에 따라 양측의 마찰도 불가피해지게 됐다.
 앞서 사업시행자 대표회사인 (주)한화건설측이 지난 6월 인천시 구간에 앞서 시흥시구간(13.18km)에 대해 개최키로 한 주민설명회도 주민반대로 무산됐었다.
 맑고푸른시흥 21 실천협의회 관계자는 “이 사업은 시민대토론회를 통해서도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며“공사 추진을 강행할 경우 물리적 마찰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제3경인고속도로는 시흥시 도리동에서 인천시 남동까지 이어지는 길이 14.3㎞(
 인천구간 1.9㎞ 포함) 왕복 4∼6차선 도로로 도는 오는 2007년 완공예정이다.
 <김신섭·구대서기자> kds@incheo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