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혈 내전이 계속되고 있는 러시아 서남부 체첸 공화국에서 5일 실시된 대통령선거에서 러시아 정부가 후원하는 아흐마드카디로프(52) 현 대통령이 당선됐다고 인테르팍스 통신이 6일 보도했다.
인테르팍스 통신은 압둘-카림 알사크하노프 선거위원장 말을 인용, 선거 집계가 진행되고 있으나 카디로프 후보가 이미 총투표수 46만 2천표 중 절반 이상을 득표, 결선 투표없이 당선이 확정됐다고 보도했다.
6일 오후 6시(한국 시간)쯤 나올 것으로 예상되는 공식 개표 결과 카디로프 후보는 80% 이상의 높은 지지율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이타르타스 통신도 앞서 아나톨리 포포프 체첸 총리의 말을 인용, 카디로프 후보가 체첸내 20개 선거구 가운데 12개 선거구에서 약 80%의 지지율을 얻었으며 결선투표 없이 무난히 당선될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이타르타스 통신은 체첸 선거관리위원회 소속 익명의 관리들의 말을 인용, 수도그로즈니를 포함해 전체 투표자의 약 3분의 1이 속한 4개 행정구에서 카디로프 후보가 약 80%의 득표율을 기록했다고 보도했다.
7명이 출마한 이번 선거에는 유권자 56만1천명중 81% 이상이 투표했다. 그러나 당초 여론조사에서 카디로프 후보를 앞서던 유력한 후보들이 추천인 서명 문제 등 석연찮은 이유로 중도에 출마를 철회하거나 탈락해 카디로프외엔 거의 무명인 후보들만 출마, 크렘린 당국이 짜맞추기식 선거를 획책하고 있다는 비판이 야기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