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005년까지 ‘전자지방정부’의 대체적 틀이 완성돼 각 시·도가 공통의 행정정보시스템을 갖추고 중앙과 지방이 연계된 포털시스템이 가동된다.
 청와대 정부혁신·지방분권위원회(위원장·김병준)는 14일 노무현 대통령 주재로 열린 국정과제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참여정부 전자정부 로드맵(단계별 이행표)’을 발표했다.
 위원회가 밝힌 전자지방정부 구현 계획은 크게 ▲중앙부처-시도-시군구간 연계된 포털행정처리시스템 구축 ▲자치단체 행정정보시스템 고도화로 나뉘어 추진된다.
 시·도 공통의 행정정보시스템 구축은 업무프로세스 재설계(2003년), 시도행정정보 시스템 개발(2004년), 11개 시도 확산 적용(2005년)의 단계를 거친다.
 중앙부처 및 시군구간 포털행정처리시스템은 2004년중 연계방안을 도출한 뒤 2005년부터 2007년까지 중앙과 시도, 시군구간에 연계된 포털행정시스템을 구축한다는 방안이다.
 전국 232개 시군구 행정정보시스템은 지난 98년부터 이미 구축중으로, 오는 10월부터는 시도 행정 정보화를 위한 시스템 개발에 착수하고 2004년 상반기까지 고도화 방안이 수립된다. 그 이후부터는 행정정보시스템이 고도화돼 지방정부의 업무 효율성 및 투명성이 강화될 전망이다.
 김병준 위원장은 “참여정부의 전자정부 사업은 행정개혁, 인사개혁, 지방분권, 재정개혁, 세제개혁 등이 통합적으로 이뤄지는 가운데 추진되므로 지방정부와도 강한 연결고리를 갖고 있다”며 “중앙과 지방의 2만5천개 소기능까지 분류해 서비스 중심으로 업무를 완전히 재설계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손미경 기자> mimi@incheo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