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운하 건설사업이 외자유치로 추진될 전망이다. 지난 94년부터 국내 민간자본을 유치해 건설키로 했던 경인운하건설계획은 민간기업들의 자금사정이 여의치 않아 사업추진이 불투명한채 지연돼오고 있다. 그러나 최근 경인운하건설에 대한 외국기업들의 관심이 높아져 내년부터 외자유치방식으로 본격 추진될 것으로 보여 귀추가 주목된다.

 건설교통부에 따르면 현대건설등 11개 민간건설업체와 한국수자원공사로 구성된 경인운하(주)는 최근 호주, 캐나다, 영국등의 3~4개 업체가 경인운하 사업계획의 수익성과 전망에 긍정적 평가를 내리고 지분참여에 관심을 보이고 있음에 따라 본격적인 외자유치활동에 들어갔다는 것이다. 늦어도 4~5월중에는 구체적인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보여 외자유치가 절실한 우리의 경제현실을 감안할 때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경인운하건설은 인천시민뿐만아니라 국민적 관심사로 반드시 실현해야할 국책사업임에 두말할 여지가 없다. 인천앞바다와 한강을 잇는 총연장 19.1㎞ 폭 100m규모의 경인운하건설은 사업비만도 1조8천4백억원이 소요되는 대역사이다. 경인운하는 인천항과 연계된 수도권 화물운송체계에 획기적 전기를 이룰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에 외국기업들도 그만큼 관심이 높은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경인운하 건설의 필요성을 인정하면서도 이와관련해 지역이 희생돼서는 안된다는 점을 여러차례 강조한바 있다. 따라서 차제에 경인운하 건설에 따른 역기능이나 부작용에 대한 보완대책도 분명하게 짚고 넘어가야한다는 점을 다시한번 강조해두고자 한다. 경인운하 건설로 인천지역이 남ㆍ북으로 분할됨에 따라 발생할 교통문제와 심각한 환경파괴등에 대한 문제점이 제기됐으나 시원스런 해법을 듣지못했기에 하는 말이다. 우리가 여기서 당부하고 싶은 것은 운하횡단교량이나 운하건설로 수용되는 주민들의 적정보상문제, 운하주변지역의 개발등 지역의 관심사가 충분히 검토돼야 한다는 점이다.

 지금까지 국책사업이 지역의사 를 배제하고 일방적으로 추진된 것을 부인하지 못할 것이다. 따라서 경인운하건설은 지역의사와 주민기대를 충분히 수용하는 방향에서 추진되어야함을 거듭 강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