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일 3국은 오는 12,13일 하와이 호놀룰루에서 열리는 대북정책조정감독그룹(TCOG) 회의에서 북핵 후속회담과 관련, “한국과 일본이 참여하는 확대 다자회담이 개최돼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 하고 이를 공동성명 등을 통해 강력 천명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우리 정부는 “회담 형태 때문에 대화의 모멘텀이 저해돼선 안된다”는 입장을 견지하되 미국과 일본의 5자이상 다자회담 개최 입장에 동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북미 양자회담을 요구해온 북한과 북미간 중재역할을 하고 있는 중국의 반응이 주목된다.
 정부 당국자는 10일 “우리 정부는 3자회담을 더 개최해야 한다는 게 아니라 우리도 다자대화가 필수적이라는 입장”이라며 “회담 형태 논란때문에 회담이 열리지 못해선 안된다는 우려도 있지만, 미국의 입장이 워낙 강하고, 일본도 대화 자체 만을 위해 성급하게 3자회담을 여는 방안은 실익이 없다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리처드 아미티지 미 국무부 부장관은 9일 일본을 방문한 자리에서 “TCOG 회의에서 다국간 협의를 요구하는 `매우 강력한 입장'에 의견일치를 볼 것”이라면서 “중국이 이같은 입장을 북한에 전달하게 되면 북한도 이를 무시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