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 휘장사업권 로비의혹을 수사중인 서울지검 특수1부(서우정 부장검사)는 29일 일부 월드컵 경기 개최도시 자치단체장들이 금품을 수수한 단서를 잡고 금명간 해당 단체장을 소환, 조사키로 했다.
검찰은 전날 전 수원시장의 비서실장 심모씨를 긴급체포, 2000년 10월 수원시시유지에 휘장상품 매장을 만들게 해달라는 청탁과 함께 5천만원을 받았는지, 받은 돈을 시장에게 건넸는지 여부를 집중 추궁하고 있다.
검찰은 전 수원시장이 월드컵 깃발, 플래카드 제조업체들로부터 납품 청탁과 함께 수천만원대 금품을 전달받았다는 관련자 진술이 확보됨에 따라 계좌추적 등을 통해 자금흐름을 쫓고 있다.
그는 이에 대해 “심 전비서의 진술 때문에 뇌물수수 혐의로 재판을 받아오다 지난 2000년 10월에 풀려났는데 그 당시에 어떻게 돈을 받을 수 있겠느냐”며 혐의를 부인했다.
검찰은 이와함께 월드컵 깃발 제조업체인 K사가 깃발납품 청탁과 함께 월드컵개최도시 2곳의 자치단체장과 담당 직원에게 5천만∼1억원을 전달한 것으로 보이는 단서를 포착, 수사중이다.
한편 검찰은 이인제 의원 전특보 송종환씨(구속)에게 시중은행장 출신의 김모단체장을 소개시켜준 이 의원의 또다른 특보에 대해 소환을 통보했으나 계속 불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특보는 “소개만 시켜줬을 뿐 돈을 주고 받은 적은 없다”며 “검찰의 진술요구가 있었으나 다른 일정 때문에 늦어지고 있을 뿐”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