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도립 국악의 전당 건립사업을 추진하면서 현장실사를 제대로 하지 않아 수십억원의 예산을 더 쏟아붓는 등 탁상행정으로 일관, 빈축을 사고 있다.
 특히 도는 당초 65억원에 불과하던 사업비를 국악인들의 요청으로 두차례에 걸쳐 사업계획을 변경, 2백65억원(국비지원 15억원 제외)으로 증액하는 등 추진계획을 크게 확대해 과다한 예산편성이란 지적을 받고 있다.
 5일 도에 따르면 오는 2004년까지 용인시 기흥읍 보라리 산 19번지 일원 3만2천2백21평에 추진중인 도립 국악의 전당 건립사업비를 2백33억원에서 2백65억원으로 늘려줄 것을 지난 제181회 도의회 추경예산 심의에 요청했다.그러나 도는 이 사업을 추진하면서 사업부지 진출입로를 한국민속촌 검문소를 통과하도록해 이용객들의 불편이 우려될뿐 아니라 민속촌 진입로가 일방통행으로 되어 있어 국악의 전당 이용차량들과 교차주행에 따른 교통사고의 위험을 안고 있다.
 도는 이같이 현장실사를 제대로 하지 않고 사업을 추진, 이용객들의 민원발생이 우려되자 지난 추경예산 편성때 국악의 전당 진입로를 현 위치에서 50~100m 앞당겨 새로 내기로 하고 31억8천700만원(진입로 개설에 12억원, 주차장 공사비 10억7천만원, 토지매입비 9억1천2백만원)규모의 예산을 추가 편성, 도의회에 승인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보라리 지역 주민들은 도의 변경안에 대해 상권을 침해한다는 이유로 반발, 도의회와 경기도에 진정서를 접수, 또다른 난관에 부딪히고 있다.
 결국 도의회는 예산심의 과정에서 “이제와서 노선을 변경하는 이유가 뭐냐”며 당초계획을 제대로 수립하지 못한 것을 질타하고 예산을 삭감했다가 주민민원을 최소화 하는 방향에서 노선을 조정하는 조건을 달아 원안 의결했다.도는 특히 지난 99년부터 이 사업을 추진하면서 도립국악의 전당 부지 및 건립면적도 99년 5천평과 1천128평에서 2차례에 걸친 추가 투·융자심사를 통해 3만2천2백21평 및 1천6백48평 규모로 사업을 확대해 행정의 일관성을 잃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이와 관련 도의회 김대숙 의원(문화여성공보위·용인3·한)은 “도가 당초 계획을 제대로 수립하지 않는 등 주먹구구식 행정으로 일관하다 주민반발에 부딪히고 있다”며 “주민들이 로비의혹을 제기하고 있는 만큼 도가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변승희기자> captain@incheo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