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측은 27일 개최된 제10차 장관급회담 첫 전체회의에서 북한의 핵보유는 용납할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핵문제를평화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유관국과 대화.협력할 것을 권고했다.
북측은 핵문제에 대해 직답을 회피한 채 “베이징 회담에서 우리측이 새롭고 대담한 제의를 내놓았다”고만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남측의 정세현(丁世鉉) 수석대표는 이날 낮 4시부터 1시간40분 동안 평양 고려호텔에서 열린 전체회의 기조발언을 통해 이같이 말한뒤 한반도 비핵화 공동선언에서 합의한 책임과 의무를 다할 것을 북측에 촉구했다고 신언상(申彦祥) 회담 대변인이 밝혔다.
정 수석대표는 기조발언에서 “최근 베이징(北京) 3자 회담에서 북측이 핵보유를시인했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사실이냐”고 묻고 “사실이라면 한반도 비핵화 공동선언을 정면 위배하는 것으로 대단히 엄중한 사건” 이라며 “약속한대로 핵시설 뿐만 아니라 핵무기도 폐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북측은 기조연설에서 최근의 한.미 합동군사훈련, 이라크전과 관련한 남한내 비상경계태세, 대북송금 특검 등을 거론하면서 이러한 것들이 남북관계 발전에 지장을초래한다고 주장하면서 남한 새 정부에서도 6.15 공동선언을 충실히 이행해야 한다고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신대변인은 “북측이 제기한 문제들로 논쟁을 벌이려고 하는 것은 아니며, 한번 짚고 넘어가는 분위기였다” 면서 “북측은 특히 국민의 정부때부터 이뤄져 오는 화해협력 분위기가 손상되지 않고 유지되기를 바라는 분위기가 역력했다”고 설명했다.
북측은 이런 차원에서 경의선과 동해선 철도.도로 연결 착공식은 6.15 공동선언3주년을 전후해 실시하고 이산가족 면회소도 가급적 빨리 이뤄질 수 있도록 쌍방 정부가 남북 양측 적십자를 적극 지원하자고 말했다고 신대변인은 전했다.
남측은 또 새 정부의 평화번영정책의 목표와 원칙을 설명하고 특히 앞으로 남북이 상호존중하면서 원칙과 신뢰에 입각해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런 차원에서 경제. 사회 문화분야의 교류 협력과 군사분야의 신뢰구축이 병행 발전해야 한다는 점도 지적했다.
그러나 남측은 핵문제가 중요한 의제라는 점에서 이날 기조발언에서는 이미 합의하고도 이행되지 않은 각종 남북 교류 협력사업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은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비료와 쌀 지원문제와 관련, 북측은 이날 회의에서 직접 거론하지 않은 채상부상조하자는 말만 했다고 신대변인은 설명했다.
양측은 이날 전체회의후 별도의 접촉을 갖지 않고 회담장인 고려호텔 내에서 공동만찬으로 일정을 끝내고 기조연설에서 제기된 문제들에 대해 28일 본격 논의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