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지구 아파트 지역 한가운데 화물터미널 건립의 강행으로 불거진 논란이 거듭되고 있는 가운데 주민들은 물론 지역정치권까지 가세해 화물터미널을 시 외곽으로 이전하는 방안을 적극 제기하고 나섰다.
 그러나 인천시는 화물터미널 설치를 이미 승인한 것은 물론, 관련 행정도 상당부분 진행된 만큼 이전요구는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는 반대 입장을 고수, 당분간 논란이 계속될 전망이다.
 인천 연수구 동춘동 화물터미널 설치문제와 관련해 26일 인천시청 회의실에서는 안상수 인천시장과 황우여 국회의원, 정구운 연수구청장, 이명우·추연어 시의원, 관계 공무원 등 15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책 회의가 열렸다.
 이날 회의에서 황우여 국회의원은 “과거와는 달리 현재 화물터미널 주변에는 대단위 아파트단지와 송도신도시, 체육공원 등이 위치한 만큼 화물터미널 설치는 적절치 않다”면서 반대의견을 분명히 했다.
 또한 “인천국제공항, 인천항, 송도신도시, 남동공단의 물류 및 화물운송을 시 개발계획에 맞춰 종합적으로 검토해 주민들의 이전요구를 인천시가 수용해 줄 것”을 강하게 촉구했다.
 정구운 구청장도 “연수구는 주거밀집 지역으로 화물터미널 입주 이후에도 주민들의 민원은 계속될 것이 분명한 만큼 이전이 불가피하며 대체부지로서 남동IC 인근, 동양제철화학 유수지 부근, 남동공단 제2유수지, 남동공단 폐기물처리시설 부지 등 새로운 대체부지 한 곳을 지정해 줄 것”을 시에 요청했다.
 정 구청장은 또한 화물터미널 건축허가와 관련해 인천시 검토가 끝날 때까지 연수구의 허가가 지연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추연어 의원도 “인천지역 내 화물터미널 설치와 관련한 용역보고서가 올 연말 나올 예정인 만큼 그때까지 동춘동 화물터미널 건립을 보류하고 이전방안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안상수 시장은 현재의 위치가 화물터미널 건립부지로 적절치 않다는 점에 공감하면서, 용도변경시 법적 문제와 장기적으로 화물터미널 및 물류기지로서의 경제성 및 효율성, 용도변경시 발생되는 개발이익금 환수 문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이전방안을 적극 검토할 것”을 관계부서에 지시했다.
 그러나 시 관계자들은 “화물터미널 설치는 정당한 법집행인 만큼 더이상 지연시킬 이유가 없다”면서 “특히 이와 관련된 행정이 상당부분 진행된 만큼 일각의 시외관 이전요구는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원칙적인 입장을 고수해 충돌이 계속될 전망이다.
 <남창섭기자> csnam@incheo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