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자유구역 구상 시민토론회
 동북아 경제중심국가 실현을 위한 경제자유구역 구상과 관련, 중앙정부와 인천과의 입장차이가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정부는 송도신도시를 중심으로 한 인천의 개발계획이 이대로 진행될 경우 시 재정 파산이 우려된다며 전면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혀 파문이 예상된다.
 청와대 동북아 경제중심 건설추진위원회(위원장 배순훈 전 정통부 장관)의 정태인 기획조정실장은 24일 인천을 방문해 지역 정부, 시민·사회단체 인사들과 경제자유구역을 중심으로 한 동북아 경제중심 구상에 대한 폭넓은 의견을 교환했다.
 이 자리에서 정 실장은 “노무현 정부는 향후 한국과 일본, 중국을 중심으로 네트워크를 구축, 전세계를 삼각구도로 재편하는 방안을 추진중”이라고 밝혔다. 한국은 첨단산업 중심지화에 이어 물류와 금융, 서비스산업 중심지 등 단계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필요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인천을 중심으로 한 수도권 지역 ▲광양과 광주 중심으로 서남권 ▲부산과 울산 등 동남권 ▲대덕과 대전 등의 중심권 ▲강원도 지역 등 5개 지역을 광역 중심지를 발전시켜 나가는 방안을 구상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정 실장은 인천을 IT를 중심으로 한 첨단산업 중심지로 조성하는 정부입장은 아직도 유효하다고 밝혔다.
 특히 인천 송도신도시 개발사업과 관련, 현재 미게일사를 중심으로 한 인천의 국제비즈니스센터(IBC) 조상사업은 자칫 인천시 재정파탄으로 이어질 우려가 크다며 이같은 재정파탄이 미 게일사와의 이면계약에 의한 것이라며 이를 재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구나 정실장은 이같은 견해를 전윤철 부총리와 김진표 부총리 등 정부 관계자에게도 적극 건의했다고 밝혀 파문이 일고 있다.
 이에 대해 박연수 기획관리실장은 “송도개발계획은 16년에 걸쳐 단계적으로 이루어져 왔고 현재 마무리 단계”라며 “정실장이 언급한 국제비즈니스센터 활용 문제도 인천시가 가장 우려하는 부분”이라고 밝혔다.
 또한 송도와 인천공항을 잇는 제2연륙교 건설을 전제할 경우 2011년까지 IBC 사업이 완료될 예정이며, 만약 제2연육교 건설이 안 될 경우 송도신도시 2단계 사업은 무기한 보류하도록 미게일사와 계약했다”고 밝혀 이면계약의 일부를 시인했다.
 이 같은 이견에 시민사회단체들의 반발도 이어졌다.
 시민 사회단체 관계자는 “인천은 지리적 잇점이 국내 최고수준이지만 수도권에 묶여 오히려 지방에 비해 역차별을 받고 있다”면서 “인천의 합리적인 제안을 정부가 그동안 묵살해 왔다”고 밝혔다.
<남창섭기자> csnam@incheo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