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광주교육청의 하남시 이전설이 지역주민의 공감대 없이 확산돼 정가와 지역 주민들간 논란이 뜨겁다.
광주시는 도시계획에 따라 오는 2004년 상반기 중도(도로명) 개설 계획이 확정됨에 따라 현 광주교육청 청사부지 88평과 건물 약 45평이 신설도로에 편입돼 탄벌동 9의1 일대 약 9천5백㎡를 광주교육청 신청사 예정부지로 결정,75억원을 투입해 청사를 이전키로 방침을 정했다.
이 과정에서 광주교육청을 하남시로 이전하는 것이 하남-광주에 대한 균형적인 교육정책을 펼 수 있다는 이전논의가 일기 시작했다.
이같은 이전논의의 발단은 경기도의회 유형욱 의원(문교위원장·하남1·한)이 “광주교육청을 하남시로 이전하는 것이 하남-광주에 대한 균형적인 교육정책을 펼 수 있다”며 이전을 강력히 추진하겠다고 나서면서 불기 시작했다.
유형욱 의원은 “지난 95년부터 도교육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때부터 광주교육청의 하남시 이전을 질의한 결과 교육청 관계자가 현지답사를 통해 긍정적인 입장을 밝혀 이전논의를 본격화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이건희 도의원(기획위·광주1·한)은 “광주시의 인구증가로 하남소방서에서 광주소방서의 분리 신설이 추진되고 있고 11월까지 광주 초월면에 광주소방서가 완공될 예정이며 인구증가에 따라 광주교육청의 하남시 이전은 현실과 동떨어진 주장”이라고 반박하고 나섰다.
이 의원은 또 “광주교육청이관할하는 학생수나 인구면에서도 하남시보다 많아 광주시에 광주교육청이 위치하는 것이 타당하다”며 이전론에 대한 부당성을 분명히 했다.
이와 함께 광주시의회도 13일 ‘광주교육청사 하남이전에 대한 반대 건의문’을 채택, 탄벌동 교육청 이전예정부지는 하남∼용인간 4차선 도로와 인접해 접근성이 용이하고 자연녹지지역으로 매입비가 저렴해 청사이전의 최적지”라고 밝혔다.
 <변승희기자> captain@incheo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