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가 최대 현안으로 떠오른 시 면허버스 업체 설립문제 등 교통정책과 관련해 업계 관계자와 전문가 등 민·관·산·연 4자가 참여한 ‘대중교통 특별대책 위원회(이하 특별위)’를 설립하고 전면적인 대중교통체계 개선안 수립에 들어갔다.
 16일 시와 시민들에 따르면 특별위는 시민단체 대표와 시의회, 교통행정 전문가, 관내 운수업계 관계자 등이 참여, 시의 전반적인 교통문제에 대한 의견교환과 정책 등의 제시를 통해 가장 난제로 꼽히는 대중교통문제를 해소한다는 것.
 시는 현재 총 면적 132.58㎢, 도로 총 연장 485km에 인구 35만여명의 거대도시로 성장하고 있으나 관내 면허 버스회사, 즉 자체 시내버스가 없어 대중교통문제로 인한 시민들의 민원이 끊이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시는 총 33개 노선 317대의 시내버스가 운행되고 있지만 이는 타 시의 면허버스회사로 시흥은 단지 경유지 역할에 그치고 있어 자체 대중교통정책수립 과정에서 인근 시의 눈치를 봐야 하는 이중고를 겪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시의 도시 형태가 ‘밀집형·계획도시’가 아닌 ‘분산·산만형 도시’ 구조여서 교통정책 수립에 어려움이 따르고 있기때문으로 분석되고 있다.
 따라서 시는 최우선 정책을 자체 면허버스 설립에 두고 이에 대한 사업성 검토와 운수업체 관계자들을 상대로 사업참여에 대한 여론수렴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시는 이 밖에 ▲특별위의 적극적인 활용 ▲심야버스 운행 ▲버스공영차고지 설립 ▲버스 적자노선 재정지원 ▲버스노선 합리적 조정 등을 통해 대중교통 체계에 대한 문제점을 중점적으로 해결해 나갈 계획이다.
 이에대해 시 관계자는 “시의 지리적 특성때문에 교통정책 수립에 어려운 점은 많지만 대중교통 문제를 보완, 해소하기 위해 다각적인 방안을 검토중”이라며 “특별위가 구성된만큼 적극적으로 활성화해 좋은 대안을 내놓토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시흥=김신섭기자> sskim@incheo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