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인천 中企협의체 구성은 당연
 그동안 업종별로 구성돼 운영해오던 인천중소기업협동조합이 기업들의 권익보호를 위해 지역별 모임인 구(區)중소기업협의회까지 참여하는 범인천중소기업협의체를 구성키로 했다고 한다. 지역 중소기업들은 업종별로 구성된 조합만으로는 인천 전체 중소기업의 권익을 대변치 못해 재정지원 등에서 불이익을 받아왔다. 그래서 인천중소기업협동조합이 업종별 조합으로는 한목소리를 내는데 한계가 있다고 인식, 지역 업종별 조합과 사업조합 그리고 각 구청별로 조직된 구 중소기업협의회를 포함한 범인천중소기업협의체 구성을 추진키로 해 주목을 받고 있다.
 중소기업협동조합 인천지회는 지난 28일 회장단 간담회를 갖고 구별 중소기업협의회를 포함한 범인천중소기업협의체를 구성키로 결정했다고 한다. 이날 회장단회의에서는 업종별로 구성된 조합만으로는 지역 전체 중소기업의 권익보호를 위한 한목소리를 내는데 한계가 있다고 판단, 구별 중소기업협의회를 포함시키기로 했다고 밝혔다. 범인천중소기업협의체가 구성되면 기업간 정보교류의 확대를 통한 정책건의가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 그동안 정책반영 및 결정과정에서 상대적으로 작았던 중소기업들의 목소리가 커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돼 관심을 끌기에 충분하다.
 한 나라의 경제기반이 튼튼한가 아닌가의 척도는 중소기업 활성화 여부에 달려있다 해도 과언은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역 중소기업들은 IMF 여파로 기업들이 숱하게 쓰러지고 운영자금을 마련치 못해 어려움을 겪어왔다. 특히 인천지역 중소기업들은 업종별로 조합을 구성, 운영함으로써 한목소리를 내지 못해 금융이나 세재, 재정지원에서 불이익을 받아왔다. 그래서 인천중소기업협동조합 인천시지회가 중심이 돼 범인천중소기업협의체를 구성한다니 때늦은 감은 있지만 옳은 판단이라 할 수 있다. 그래야만 우리 중소기업들의 권익을 신장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중소기업은 우리나라 산업의 근간이다. 그러나 중소기업들은 자금지원과 기술, 판로 등의 애로사항로 벼랑으로 몰려왔다. 따라서 인천중소기업조합은 하나로 뭉쳐 기업의 권익을 보호하고 인천시 등 관계기관 정책 결정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해 권리를 주장해야 함을 강조한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중구와 서구협의회는 이미 참여할 뜻을 밝혔다. 앞으로 불참한 나머지 5개 구 협의회를 상대로 참여를 이끌어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