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원식 국민의힘 예비후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문병호 개혁신당 예비후보
최원식 국민의힘 예비후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문병호 개혁신당 예비후보

4·10총선에서 인천 지역구에 출마한 이들은 모두 변호사다. 그것도 사법연수원의 동기(18기)이자 노동운동을 공부하는 같은 연구모임이었다. 물론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민변)’의 같은 회원이기도 하다.

이 셋은 이번 4·10총선에서 제가끔 다른 지역구와 당을 선택했다. 최원식(계양구갑) 예비후보는 국민의힘, 이재명(계양구을) 당 대표는 더불어민주당, 문병호(부평구갑) 예비후보는 개혁신당 소속으로 출마한다.

국회 입성은 문 예비후보가 가장 빨랐다. 2004년 17대 총선에서 열린우리당 소속으로 부평갑에 출마해 조진형(당시 한나라당) 전 국회의원을 1390표(1.17%p) 차로 신승했다.

2012년 19대 총선에서 민주통합당으로 나와 정유섭(당시 새누리당) 후보 등과의 승부에서 재선 의원이 됐다.

20대 총선에선 다시 붙은 정유섭(34.21%) 후보에게 겨우 23표 차로 고배를 마셨다. 당시 더불어민주당 이성만(무소속) 현 국회의원이 26.7%를 득표하면서 진보진영 지지표가 흩어진 탓이었다.

인천 토박이 최원식 예비후보는 19대 총선에서 민주통합당 소속으로 현재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지역구인 계양구을에 나와 금배지를 달았다. 현역 국회의원이었던 새누리당 이상권 후보를 꺾고서다.

최 예비후보는 2016년 제20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국민의당으로 이적해 민주당 송영길 전 인천시장과 새누리당 윤형선 후보 등과 경쟁했지만 3위에 그쳤다. 최 예비후보가 당적을 옮겨 같은 지역구(계양구을) 출마를 고집한 데는 30년 지기인 송 전 시장을 향한 불만의 표시이기도 했다.

2014년 제6회 지방선거에서 유정복 현 인천시장에게 패한 송 전 인천시장이 계양구을 여전히 놓지 않은 채 4선에 도전했던 까닭이다. 은근히 기대했던 계양구갑마저 송 전 인천시장의 재임 시절 인천도시공사 상임감사를 맡았던 유동수 현역 의원(3선)에게 공천이 돌아간 것도 계양구을 도전의 이유였다.

최 예비후보는 이후 바른미래당과 중소자영업당 등으로 옮겼고, 이재명 대표가 당선된 2022년 계양구을 보궐선거에서 국민의힘 출마를 권유받았으나 고사했다. 사법연수원 동기이자 같은 연구모임에 있었던 이 대표와 겨루기가 부담스러웠다는 게 중론이다.

/박정환 기자 hi2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