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직간접 지원 정부에 건의
법률자문 등 구체 방안 검토

경기침체 등 여파 공사 중단
기간 연장 불구 추진 불투명
아레나 재개·자금 확보 촉구
▲ 경기도청사 전경. /사진제공=경기도
▲ 경기도청사 전경. /사진제공=경기도

경기북부지역 최대 현안인 'CJ라이브시티 사업' 관련, 경기도가 중앙정부 차원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냈다.

▶ 관련기사 : CJ라이브시티 공사 재개, 경기도-정치권 해결 할까

17일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경기도는 CJ라이브시티 사업 조속 추진을 위해 최근 국토교통부 및 기획재정부에 중앙정부 산하 공공기관(LH공사 등)의 직·간접적인 사업참여 등 지원방안을 마련할 것을 건의했다.

도는 “현재 공사가 중지된 아레나(공연장)에 대한 공사를 즉각 재개하고 사업추진에 필요한 자금을 확보하는 등 사업추진의 의지를 보여줘야 한다”고 촉구했다.

사업 정상화를 위해 중앙정부·사업자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협의하는 등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다 하겠다는 게 도의 입장이다.

또 도는 국토교통부 '민관합동 건설투자사업 조정위원회'의 조정안(사업기한 연장, 재산세 감면 등)에 대해 법률자문은 물론 도시개발사업 전문가 컨설팅 등 구체적인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K-컬처밸리'로 불리는 CJ라이브시티 사업은 CJ그룹이 총사업비 2조원을 투자해 고양시 일산동구 장항동 일대 32만6400㎡ 규모로 국내 최초로 K-팝 공연장(아레나)와 스튜디오·테마파크·숙박시설·관광단지 등을 조성한다는 내용이다.

사업 계획상 준공 기한은 2024년 이내지만, 지난해 4월 건설 경기 침체, 원자재 가격급증 등으로 공사가 중단됐다.

도는 이 사업을 위해 지난 2020년 6월 CJ라이브시티의 '사업 기간을 연장해 달라는 신청'을 받아들여 4년의 사업 기간을 연장하는 등 K-컬처밸리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왔다.

그러나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사업 추진이 불투명하자 중앙정부 차원의 지원을 포함한 획기적인 추진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이종돈 도 문화체육관광국장은 “K-컬처밸리 개발사업은 한류문화 콘텐츠 산업의 세계적인 문화생태계 조성을 위해 중요한 사업”이라며 “사업의 조속한 정상화를 통해 경기북부 지역경제의 역동성을 키우고 대한민국의 성장동력을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정해림 기자 sun@incheonilbo.com



관련기사
CJ라이브시티 공사 재개, 경기도-정치권 해결 할까 경기북부의 최대 현안이자 2조원을 투입하는 'CJ라이브시티 사업'이 4·10 총선 이후 해결될 전망이 커지고 있다. 현재 경기도가 1년여째 중단된 사업 재개를 위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가운데, 정치권도 주민 민원에 대책을 내야 할 상황이 됐기 때문이다.12일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도는 현재 CJ라이브시티 사업과 관련해 선임 법무법인을 통한 법률검토를 진행하고 있다. 또 감사원에 사전컨설팅 의뢰 여부도 검토 중이다.최근 아파트를 중심으로 한 주민들이 도와 시에 CJ라이브시티 사업을 서둘러 추진해달라는 내용의 민원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