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투기 뜨면 전쟁터 소음”…여야 힘모아 해결해야

거대 양당, 논의 없이 '네 탓' 공방
개발제한에 낙후·보상도 제각각
대구·광주는 동맹 맺어 정부 설득
책임 소재보다 해법, 머리 맞대야
▲수원시와 화성시 일대에 위치한 군공항에서 이륙한 전투기가 수원 도심을 지나는 모습. /김철빈 기자 narodo@incheonilbo.com
▲수원시와 화성시 일대에 위치한 군공항에서 이륙한 전투기가 수원 도심을 지나는 모습. /김철빈 기자 narodo@incheonilbo.com

4·10 총선을 앞두고 수원시와 화성시 지역 최대 현안인 '군공항 이전'에 대한 여·야 거대 양당의 네 탓 공방이 가열되고 있다. 사회적 갈등 해결을 위한 '협치'가 중요한 사안인 만큼, 유권자들 사이에서 우려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 관련기사 : [4·10 총선] 해묵은 과제 해결, 새판 기대감

인천일보는 유권자 알 권리 차원에서 그간의 보도 기록을 기준으로, 군공항 피해 실상과 굵직한 정책의 변천사를 정리했다. 또 국회에 바라는 주민 목소리와 전문가 의견을 들어봤다.

 

▲“과거가 아닌 미래를 위한 정치 원해”

최근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국회의원 출마 후보자들이 군공항 이전이 지연된 원인을 놓고 극렬히 다투고 있다. 수원시의회 일부 의원들까지 가세하면서 공격과 공격이 오가고 있는 상태다. 수원·화성 지역 주민들은 이런 모습을 어떻게 볼까. 책임에 대한 진실이 어떻든, '현 상황 자체가 불편하다'는 반응이 많았다.

소음피해 지역인 수원 서둔동의 주민자치위원회에서 활동하는 도은숙씨는 “누가 봐도 모든 정치인이 나서야 하는 현안임에도 서로 티격태격 싸우는 모습을 보여 주민의 눈으로 봤을 땐 나중에 뭘 할 수는 있나 싶다”며 “주민 고통이 말로 설명을 다 못한다”고 말했다. 그는 “전투기가 뜨면 전쟁터 같은 소음에 아이들은 놀라고, 각종 개발제한에 지역은 낙후되고 있다. 군공항 소음 보상도 같은 아파트인데 누군 받고 누군 못 받는다”고 토로했다.

특히 그사이 타 지역에선 해결 기미가 보이는 것 같아 주민들의 좌절감이 더 컸다.

수원역 앞에서 만난 이영희씨는 “대구 쪽은 국제공항으로 바꿔서 이제 건설 단계까지 갔다는 소식을 들었는데, 왜 우리는 시간만 보내야 하는지 모르겠다. 싸우는 것 좀 그만보고 싶다”며 안타까워했다.

화성에서 소음피해가 큰 소음피해 지역인 병점동의 주민 김모(35)씨는 “정치인들끼리 절대로 싸울 때가 아니다. 수년 동안 이전 문제가 복잡하게 꼬였기에 과거에 얽매이지 않았으면 한다”고 했다.

대구시와 광주시 정치권은 지난해 양 지역에 특화한 군공항 이전 특별법을 제정하는 데 성공했다. 여·야 정치인들이 협치와 정부 설득에 힘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에도 '달빛 동맹(두 지역 지명에서 유래)'을 기반으로 철도·산업에 관한 특별법을 구상하고 있다.

전문가는 '책임 소재'를 찾는 것은 정책 실패의 지름길이라 분석했다.

군공항 갈등을 연구해온 전형준 한국조지메이슨대학교 연구위원은 “윈-윈(win-win·상호 이익) 전략으로 가야 하는 건데, 책임만 따지면 루즈-루즈(lose-lose·모두의 패배)로 연결된다. 명확히 문제가 있는데 '모든 정치의 잘못'이라고 말할 순 있어도, '어디 잘못도 아니다'라고는 할 수 없는 것”이라며 “유권자 시각에선 누가 해법을 찾느냐, 어떤 부분을 얼마나 더 기여할 수 있는가에 관심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공공갈등관리 차원에서 좋은 아이디어를 집결하고 힘을 합치는 접근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필수 과제'가 된 군공항, 왜?

수원시와 화성시 일대 약 5.2㎢에 걸친 군공항은 제2차 세계 대전 시기인 1940년대 일본군에 의해 건설됐다. 해방 이후 우리 군으로 소유권이 넘어왔다. 80년 넘게 그 자리 그대로다. 하지만 두 지역이 인구 총합 220만명에 육박하는 대도시로 발전하면서 '기형적 구조'가 야기됐다.

전투기 훈련으로 34.2㎢에 달하는 면적이 직·간접적으로 소음 영향을 받는다. 대법원 판결상 '수인한도(사람이 참을 수 있는 정도)'인 80웨클 이상 반경 단독·공동주택 인구는 약 12만명이다. 민간항공기 소음보상 기준인 75웨클 이상 반경으로 넓히면 약 25만명까지 확대된다.

소음으로 인한 피해 학교 수는 33개교(초21·중7·고5)로 추정된다.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합치면 100곳은 족히 넘는다. 수원 한 초등학교 설문 조사에서는 90% 비율의 학부모가 '학습 방해'를 받았다고 입을 모았다. 교직원들이 도 교육청에 '학생 난청이 우려된다', '학습 능력이 떨어진다', '소음으로 불안한 행동을 보인다'는 내용을 담은 진정서를 낸 적도 있다.

2022년까지 66만5382명에 달하는 주민들이 소음피해 소송을 제기해 2246억여원의 배상이 이뤄졌다. 배상액은 2019년만 1400억원대였으나, 3년 만에 2000억원을 돌파했다. 화성 진안지구, 수원 당수지구 등 정부의 택지개발지구 등 추가 입주여건을 고려하면 수십만명 인구 증가는 충분히 가능한 상황이다.

인천일보는 2018년부터 단독보도 등으로 이 같은 피해 데이터를 취합한 바 있다. 주민 삶의 질, 비용 측면만 아니라 안정적인 국가 안보 시스템에서도 문제가 있다. 2021년 훈련 중인 F-5 전투기가 화성시 야산에 추락해 조종사가 순직했다. 사고 당시 그는 충분히 비상 탈출할 수 있었지만, 약 120개의 민가가 있어서 희생을 택한 것으로 조사됐다. 군 측으로 제기되는 항의성 민원도 끊이지 않아 야간 훈련 등에 부담이 따를 수밖에 없다.

▲4·10 총선을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국회의원 출마 후보자들이 군공항 이전이 지연된 원인을 놓고 설전을 벌이고 있다. 사진은 지난 14일 수원시 경기도의회에서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수원 지역 후보들이 공약 발표에 앞서 포즈를 취하는 모습. /연합뉴스
▲4·10 총선을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국회의원 출마 후보자들이 군공항 이전이 지연된 원인을 놓고 설전을 벌이고 있다. 사진은 지난 14일 수원시 경기도의회에서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수원 지역 후보들이 공약 발표에 앞서 포즈를 취하는 모습. /연합뉴스

▲여·야, 꾸준한 대책에도 해결은 '요원'

도심 속 군공항을 다른 곳에 옮기자는 '이전론'은 30년도 지난 과거에 등장했다. 1992년 12월 14대 대통령 선거에서 고(故) 백기완 사회운동가가 이전을 제시했다. 한나라당은 2007년부터 전국적인 군공항 이전 여론에 주목했고, 2008년 2월 출범한 이명박 전 대통령 정부도 검토하기 시작했다. 다만, 수원이 아니라 대구지역 현안을 주로 다루는 분위기였다.

수원에 지역구를 둔 김진표 국회의장(민주당·5선)이 흐름을 가속시켰다. 그는 2009년 2월 '도심항공작전기지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을 최초 발의했다. 현행 특별법의 모태라 할 수 있다. 그 뒤 여·야 의원 수십명도 비슷한 법안을 쏟아냈으나, 정부 반대의견 등으로 국회 통과 벽은 넘지 못했다.

2013년에야 법안이 수면 위로 올랐다. 가장 큰 건 여·야가 힘을 합쳤다. 김진표·김동철·유승민·신장용 등 4명 의원이 각각 발의안을 통합했으며 그해 3월 '군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이 통과됐다. 한 달 전 출범한 박근혜 전 대통령 정부는 군공항 업무를 추진했다. 대통령 공약에도 반영돼있었다. 그런 사이 김문수 전 경기지사(한나라당)와 염태영 전 수원시장(민주당)도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군공항 이전 대책을 모색했다. 염 전 시장은 2014년 3월 특별법 제정 이후 전국에서 처음으로 '이전 건의서'를 정부에 제출했다.

2017년 2월 국방부는 화성시 화옹지구를 예비이전후보지로 지정했으나, 지역에 찬·반 논란이 빚어지자 추진을 중단했다. 2017년 5월 출범한 문재인 대통령 정부도 전 정부와 마찬가지로 공약 차원에서 군공항 이전을 추진했다. 그러나 국방부는 어떠한 갈등 해소 방안을 내놓지 못했고, 각종 오해만 퍼지며 주민 간 대립의 골이 깊어졌다. 민선 6기였던 도는 남경필 전 지사 지시로 TF(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하고 중재 등에 나서려다 포기했다.

이례적으로 민주당의 황대호 도의원 주도로 도내 학교의 소음피해를 지원할 수 있는 조례가 2019년 9월 제정됐다. 전국 최초다.

2020년 3월 8개 지역 시민사회단체가 군공항이 아닌 '경기국제공항'으로 확대해 건설하는 방안을 요구했다.

이후에도 주민들로부터 이전 요구 목소리가 꾸준히 제기됐으나, 대통령 당적이자 국회 의석을 대다수 차지한 민주당 내부는 각기 다른 주장으로 특별법 개정 등에 합의하지 못했다. 2021년 10월까지 이재명 전 지사가 재임한 민선 7기의 경기도는 업무 의사가 아예 없었다.

2022년 5월 윤석열 대통령은 직접 수원을 방문, 주민들 앞에서 이전 관련 노력 및 지원을 약속했다. 하지만 후속으로 정부 차원의 해법은 제시되지 않았다. 2023년 1월 경기도는 경기국제공항 건설에 대한 검증과 복수 후보지 물색 등 방안을 구상했다.

앞서 김동연 지사는 민선 8기 공약으로 삼으면서 도의 업무가 본격 시작됐다. 단, 갈등을 고려해 군공항 이전은 전제하지 않기로 했다.

국민의힘이 다수인 수원시의회는 2023년 6월 국회에 계류 중인 특별법 개정안 통과를 촉구했다. 윤 대통령은 올해 1월 '민생 토론회'를 위해 수원을 다시 찾아왔는데, 지난번과 달리 군공항은 언급 자체가 없었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



관련기사
[4·10 총선] 해묵은 과제 해결, 새판 기대감 4·10 총선을 기점으로 경기도에서 ‘정치적 연대’가 요구되는 굵직한 현안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유권자들은 정치 갈등과 대립이 아닌, 화합과 상생을 통해 해묵은 과제가 풀리길 바라고 있다.10일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이달 들어 ‘서울 3호선 연장사업’을 추진하는 지역 주민단체가 총선 출마 정치인과 지방자치단체에 민원을 제기하면서 압박하는 모양새다. 해당 사업은 서울시 수서역세권 개발사업 일환으로, 노선을 경기 남부권까지 연결하는 내용이다.민선 7기인 2020년 2월 경기도와 수원·용인·성남 등 4개 지자 [뉴스 속으로] '경기도 선수촌' 건립 본격화 경기도 체육계의 숙원사업인 선수촌 건립 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그동안 합숙소, 훈련장 등의 인프라 부족으로 경기도 선수단이 훈련 등에 애를 먹었다.10일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해보면 도는 지난달 27일 '선수촌 건립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 공고를 냈다. 오는 11일까지 가격입찰서 및 제안서 등을 제출받아 입찰을 진행한다. 도는 용역을 통해 ▲선수촌 건립 필요성 및 대안 검토 ▲공간 구성 기본계획 수립 ▲사업비 산정 및 타당성 조사·분석 ▲관리·운영체계 및 활용 방안 등을 제시할 예정이다.전국에는 [뉴스속으로] 경기도 작년 928억…실질적 처벌 필요 경기지역을 비롯해 전국적으로 임금체불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질적 문제를 해결하고자 최근 현직 검찰총장 최초로 고용노동부 경기지청을 찾은 이원석 검찰총장은 정부와 함께 체불 사업주 등에 대한 엄단 처벌 의지를 밝혔다. 다만 노동계는 회의적인 입장이다. 매번 정부와 수사기관이 강력 처벌 의지를 공표하지만 사업주 처벌은 여전히 '솜방망이'에 그치기 때문이다. 경제·형사적 제재 강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3일 고용노동부 경기지청에 따르면 관내(수원·용인·화성지역) 체불액은 2022년 기준 750억원에서 2023년 [뉴스속으로] '의대 증원' 갈등 의대 증원을 놓고 겪고 있는 정부와 의료계의 갈등 사태가 3년여 전과 비슷해 보이지만 전혀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현 정부와 의료계는 환자를 볼모로 대화와 타협 없이 극한 강대강으로 치닫고 있다. ▲3년여 전과 어떻게 다르나?25일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2020년 7월23일 문재인 정부는 10년 동안 의대 정원을 해마다 400명씩 확대하겠다고 발표했다. 3058명에서 3458명씩 모집하겠다는 계획이다. 의료계는 당시 의사 수가 늘면 서비스 질이 떨어진다는 등의 이유로 반발했다.전공의들은 같은 해 8월7일 총파업을 했다. 전공 [뉴스속으로] '용인 경전철' 법정 공방 용인시가 법원의 경전철 사업 관련 판결을 놓고 '진퇴양난'에 빠졌다. 시가 판결에 불복하면 10년여 끌어온 법정 싸움을 더 이어가게 되면서 시민사회단체의 비판이 예상된다. 반면 시가 인정해도 판결에 반발하고 있는 배상 당사자인 전직 시장 등과 또 다른 소송을 해야 하는 부담이 있다.18일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용인시는 지난 15일 입장문을 통해 “법원의 판단을 존중하며 재상고 문제에 대해선 소송대리인 등의 법률 자문을 받아보고 판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의 상고 여부는 판결 이후 3주 안에 결정해야 하는 만큼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