얽히고 설킨 '현안'

서울 3호선 연장 차량기지 제공 난색
군공항 이전, 수원·화성 의견 엇갈려
경기북부자치도 정치적 합의도 필요

4·10 총선을 기점으로 경기도에서 ‘정치적 연대’가 요구되는 굵직한 현안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유권자들은 정치 갈등과 대립이 아닌, 화합과 상생을 통해 해묵은 과제가 풀리길 바라고 있다.

10일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이달 들어 ‘서울 3호선 연장사업’을 추진하는 지역 주민단체가 총선 출마 정치인과 지방자치단체에 민원을 제기하면서 압박하는 모양새다. 해당 사업은 서울시 수서역세권 개발사업 일환으로, 노선을 경기 남부권까지 연결하는 내용이다.

민선 7기인 2020년 2월 경기도와 수원·용인·성남 등 4개 지자체가 공동협력 방식으로 유치에 나선 바 있다. 당시 제21대 국회의원 선거를 두 달 앞둔 시점이라 지역 최대 관심사로 급부상했고, 정치권도 나서 필요한 역사를 확보하는 등의 움직임이 분주했다. 공약도 10건 이상 등장했다.

하지만 첫 단추부터 어긋났다. 축구장 46개 규모(국제공인 기준·약 33만512㎡)의 신규 차량기지 부지를 확보하는 게 우선인데, 지자체들은 서로 유휴부지가 없다며 난색을 표명했다. 2022년 6월 지방선거가 열리기 전까지 수십 차례 열린 업무협의 과정에서 ▲부지 분담 ▲경전철 전환 ▲트램(노면전차) 도입 등이 논의됐으나, 모두 타당성이 떨어지는 이유로 무산됐다.

지방선거가 끝나고 민선 8기에 돌입한 지난해 2월 도는 재차 관계 지자체들과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재추진에 나섰다. 또 화성시를 추가해 대응력을 키웠다. 5개 지자체가 공동 발주한 연구용역이 올 9월 완료되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국토교통부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등 상위계획에 노선안이 반영되게 한다는 전략이다.

이 같은 흐름 속에 총선 한 달여 앞으로 임박하자 주민 움직임도 활발하다. 최근 성남시가 서울 3호선 연장과 연계해 ‘신강남선 민자철도’ 구상안을 발표하자, 용인 신봉동 주민들이 시에 집단반발하기도 했다. 구상안에서 기존 3호선 연장에 있던 신봉동 인근 역사가 제외됐다는 이유다.

신봉지구 전철 유치단체에 있는 한 용인지역 주민은 “주민들이 10년 넘게 지하철을 만들기 위해 싸웠는데, 뜬금없이 우리 지역이 빠진 정책 발표에 화가 났다”며 “선거를 앞두고 있어 용인시와 국회의원 등에게 항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수원시, 화성시 등 지역 관계가 깊게 얽혀 있는 ‘군공항 이전’이나 ‘경기국제공항 건설’도 총선 영향을 크게 받을 전망이다. 지난달 6개 주민단체는 국회의사당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정치권에 국제공항 건설을 촉구했다. 그보다 앞서 1월엔 군공항 이전을 위한 국방부 주민 집회도 있었다. 두 현안은 수원·화성을 비롯해 여러 지역 정치인들의 의견이 엇갈리며 수년째 추진이 지지부진했다.

또 30년 넘게 경기·서울·인천에서 발생하는 쓰레기를 처리하는 ‘수도권매립지’ 대체 매립지 후보 지역 재공모도 3월 시작한다. 정부 주도로 2021년 1월과 5월에 두 차례 공모가 진행됐지만, 응모는 없었다. 수도권매립지가 주민혐오 시설인 만큼, 과거 지역 정치권에서 기 싸움이 벌어졌었다.

이 밖에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지자체 간 행정구역 통합도 정치적 합의가 필요한 사안이다.

경기도민 성모(35)씨는 “정치인들끼리 싸우고 지역 분열을 조장하는 건 더는 보고 싶지 않다”며 “22대 국회는 민생에 대해 열심히 협력하는 모습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



관련기사
[뉴스 속으로] 여야 정치권의 '수원·화성 군공항' 네 탓 공방…유권자는 "불편해" 4·10 총선을 앞두고 수원시와 화성시 지역 최대 현안인 '군공항 이전'에 대한 여·야 거대 양당의 네 탓 공방이 가열되고 있다. 사회적 갈등 해결을 위한 '협치'가 중요한 사안인 만큼, 유권자들 사이에서 우려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관련기사 : [4·10 총선] 해묵은 과제 해결, 새판 기대감인천일보는 유권자 알 권리 차원에서 그간의 보도 기록을 기준으로, 군공항 피해 실상과 굵직한 정책의 변천사를 정리했다. 또 국회에 바라는 주민 목소리와 전문가 의견을 들어봤다. ▲“과거가 아닌 미래를 위한 정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