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일 인천시청에서 열린 '대한민국 관문 도시 세계로 뻗어나가는 인천 열여덜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이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이재민 기자 leejm@incheonilbo.com
▲ 7일 인천시청에서 열린 '대한민국 관문 도시 세계로 뻗어나가는 인천 열여덜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이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이재민 기자 leejm@incheonilbo.com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지난 1월4일부터 3월7일까지 민생토론회가 총 18차례 진행되는 동안 지역마다 각종 현안 해결 방안이 쏟아지며, 정부와 지자체에게 '현실화'를 위한 재원과 정책 마련 등이 숙제로 남게 됐다. .

지난 4일 윤 대통령은 대구에서 민생토론회를 통해 대구·경북 통합신공항(TK신공항) 개항 시기를 2030년으로 못 박았다. 2029년 개항이 목표인 가덕신공항과 불과 몇 개월 차이로 TK신공항이 문을 연다는 의미다.

경상도 지역에만 공항 두 곳을 동시에 추진하겠다는 뜻과 다르지 않아, 대구와 부산에선 벌써부터 국비 확보 경쟁이 시작된 게 아니냐는 말도 나온다.

가덕신공항과 TK신공항 건설 총사업비가 29조원에 달하는 상황에서 정부는 7일 인천국제공항 배후에 첨단복합항공단지를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미 인천공항에는 올해 말 준공을 목표로 4단계 확장 공사가 마무리 중이다. 여기에 투입된 돈만 4조8405억원 정도다. 천문학적인 돈이 전국 공항으로 흘러가는 셈인데 정부 관계자들은 “각자 사업 방식이 다르고 재원 마련도 차이를 보여 재정으로 충돌할 일은 많지 않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이 지역마다 돌며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신설 등 그동안의 교통 정책을 재확인하는 상황에서 해당 사업 중 완성될 사업이 얼마나 되겠냐는 회의론도 야당에서 제기된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지난 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통령이 제시한 정책 중 상당수는 법을 개정해야 하고 천문학적 비용이 소요되는데 아무런 법적 검토나 충분한 검토 없이 공약을 남발하고 있다. 누가 어떻게 책임질지 답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



관련기사
윤 대통령 “항공·해운 대혁신…인천이 교두보”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과 활주로를 증설하는 4단계 확장 공사가 올해 10월 완료되면 글로벌 메가 허브 공항으로 한 단계 더 도약하게 된다. 이런 항공 인프라 확장을 토대로 2026년까지 공항 배후에 첨단복합항공단지를 조성하겠다.”윤석열 대통령은 7일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우리나라 전략산업인 항공과 해운의 대혁신이 현실화하려면 인천이 교두보가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우선 정부는 중국과 EU, 인도네시아와 항공 자유화를 확대할 방침이다. 항공 자유화는 양 국가 간 횟수와 노선 제한 없이 운항할 수 있는 항 “총선 개입” “불통 토론회”…야권·인천 시민단체 반응 냉랭 민생 토론과 광역철도망 착공식 참석을 위해 인천을 찾은 윤석열 대통령을 바라보는 인천 야권과 시민단체의 시선이 곱지 않다.야당 국회의원들은 윤 대통령의 행보를 '총선 개입'으로, 시민단체는 '불통 토론회'로 각각 규정했다.더불어민주당 소속 인천 국회의원들은 7일 남동구 시당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300만 인천시민의 숙원 GTX-B 사업을 총선 이벤트로 악용하지 말라”고 규탄했다.기자회견에는 맹성규(남동구 갑), 박찬대(연수구 갑), 정일영(연수구 을), 허종식(동·미추홀구 갑) 국회의원과 노종면 윤 대통령 “GTX-B, 인천 시민의 삶 완전히 바꿔 놓을 것” 윤석열 대통령이 인천을 찾아 수도권급행열차(GTX) 등 광역 교통망 확충으로 인천~서울 30분대 생활권을 약속했다.윤 대통령은 7일 오전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린 GTX-B 노선 착공 기념식에 참석했다.이 자리에서 윤 대통령은 “오늘 착공하는 GTX-B 노선은 인천 시민들의 삶을 완전히 바꿔놓을 것”이라고 전망했다.GTX-B는 인천 송도국제도시에서 출발해 인천시청과 부평역, 서울 등을 지나 경기도 남양주 마석까지 이어지는 14개 정거장으로 이뤄진 82.8㎞ 노선 광역급행철도다.이 사업은 2011년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됐지만 예비 인천 찾은 尹 '네 가지 약속' 윤석열 대통령이 7일 18번째 민생토론회 자리에서 인천의 하늘과 바다, 교통 그리고 원도심의 가치에 대해 얘기했다.인천국제공항과 인천항,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재개발·재건축 관련한 사업들을 밀어붙여 대한민국에서 인천 미래 가능성을 높이겠다는 계획들이다.윤 대통령은 이날 인천을 찾아 진행한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인천을 교두보로 우리의 전략산업인 항공 산업과 해운 산업의 대혁신을 이뤄내야 한다”고 말했다.4월 총선을 34일 앞두고 인천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은 '2026년 인천국제공항 배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