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일보와 인천시선거관리위원회는 오는 4월10일 치르는 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를 맞아 시민과 유권자의 선거 참여를 돕기 위해 '유권자에게 유익한 선거해설'을 모두 10회 게재합니다.

4·10 총선 개요부터 공직선거법 개정 내용, 선거법 위반행위 신고 및 포상금제도, 투·개표 절차 등 선거 전반적 내용을 질문과 답변 형식으로 설명하고, 인천시선거관리위원회가 인력·시설 확보의 어려운 여건에도 어떻게 행정력을 이끌어가는지 안내합니다.

 

Q.제22대 국회의원선거에서는 몇 개의 선거가 실시되나요?

A.지역구국회의원선거와 비례대표국회의원선거가 실시되므로 2장의 투표 용지를 한꺼번에 받아 각각 기표한 후 투표함에 투입하면 됩니다.

다만, 2024년 2월 29일까지 실시사유가 확정된 재·보궐선거 실시 지역은 국회의원선거와 동시에 선거를 실시합니다.

 

Q.제22대 국회의원선거에 투표할 수 있는 사람은 몇 살부터인가요?

A.선거일 현재 18세 이상의 국민으로 2006년 4월11일에 태어난 사람도 포함해 투표를 할 수 있습니다.

 

Q.제22대 국회의원선거에서 선출된 사람의 임기는 언제부터 언제까지인가요?

A.국회의원의 임기는 총 4년으로 이번 제22대 국회의원선거에 당선될 경우 2024년 5월 30일에 임기가 시작되어 2028년 5월 29일에 임기가 종료됩니다.

/인천일보·인천시선거관리위원회 공동기획



관련기사
[유권자에게 유익한 선거해설] 2. 22대 국회의원선거에서 달라지는 점 유권자에게 유익한 선거해설' 두 번째 시간에는 '제22대 국회의원선거에서 달라지는 점'을 안내합니다. 지난 선거와 비교해 변화되는 투표·개표 내용과 함께 새롭게 적용되는 딥페이크(Deepfake) 영상 등에 대한 규제 등을 구체적으로 설명합니다. Q.지난 선거와 비교해 투표나 개표 시 어떤 것이 달라지나요?A.이번 국회의원선거부터는 개표 과정에 수검표 절차(투표지분류기에서 후보자별로 분류된 투표지를 심사집계부의 개표사무원이 한 장씩 심사)를 추가했습니다.수검표 절차로 유권자 입장에서는 개표 결과를 늦게 알게 되 [유권자에게 유익한 선거해설] 3. 선거운동 안내 인천일보와 인천시선거관리위원회는 오는 4월10일 치르는 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를 맞아 시민과 유권자의 선거 참여를 돕기 위해 '유권자에게 유익한 선거해설'을 모두 10회 게재합니다.그 세 번째 시간에는 '선거운동' 전반적인 부분에 대해 안내합니다. 선거운동은 언제부터 가능한지부터 유권자가 할 수 있는 선거운동, 문자메시지를 이용한 선거운동 방법까지 되도록 자세히 설명해 드립니다. Q.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선거운동은 언제부터 가능한가요?A. 선거운동기간은 3월28일부터 선거일 전일인 4월9일까지입니다. [유권자에게 유익한 선거해설] 4. 선거법 위반행위 신고 및 포상금 제도 인천일보와 인천시선거관리위원회는 오는 4월10일 치르는 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를 맞아 시민과 유권자의 선거 참여를 돕기 위해 '유권자에게 유익한 선거해설'을 모두 10회 게재합니다.그 네 번째 시간에는 선거법 위반행위 신고 방법과 포상금에 대해 안내합니다. Q.선거법 위반행위 신고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A.선거관리위원회는 연중 선거법위반행위 신고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공직선거법' 또는 '정치자금법' 위반행위를 발견하면 전국 어디서나 선거관리위원회 대표번호인 1390번으로 신고하면 됩 [유권자에게 유익한 선거해설] 5. 매니페스토 정책선거 인천일보와 인천시선거관리위원회는 오는 4월10일 치르는 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를 맞아 시민과 유권자의 선거 참여를 돕기 위해 '유권자에게 유익한 선거해설'을 모두 10회 게재합니다.그 다섯 번째 시간에는 '매니페스토(Manifesto) 정책선거'가 무엇인지에 대해 안내합니다.매니페스토 어원부터 제22대 국회의원선거의 정책·공약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까지 되도록 자세히 설명해 드립니다. Q.매니페스토(Manifesto) 정책선거란 무엇인가요.A. 매니페스토는 라틴어 마니페스투스(Manifestus)에서 [유권자에게 유익한 선거해설] 7. 근로자의 투표권 보장 및 투표시 유의 사항 인천일보와 인천시선거관리위원회는 오는 4월10일 치르는 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를 맞아 시민과 유권자의 선거 참여를 돕기 위해 ‘유권자에게 유익한 선거해설’을 모두 10회 게재합니다.그 일곱 번째 시간에는 ‘근로자의 투표권 보장 및 투표 시 유의 사항’에 대해 안내합니다. Q. 사전투표기간과 선거일에 모두 일하는 근로자는 투표를 할 수 없나요?A. 4월5일과 6일 사전투표기간과 4월10일 선거일 모두 근무할 경우 고용주에게 투표에 필요한 시간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근로자의 투표시간 청구가 있으면 고용주는 이를 보장해 줘야 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