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가평군에 전반 사항 확인…지도‧감독 검토”
▲ 정용칠 가평문화원장이 지난 26일 열린 이사회 도중 A감사가 ‘지인 무료 대관‧관용차 개인 이용’ 등 인천일보 보도와 관련한 해명을 요구하자 입술을 깨문 채 잠시 생각에 잠겼다. /인천일보 DB

가평문화원의 무료 대관 등 각종 비위 의혹 전반에 대해 지도‧감독 권한이 있는 경기도가 사실 확인에 나섰다.

경기도는 폭언·욕설 등 직장 내 괴롭힘은 물론 무료 대관 의혹, 관용차 사적 이용, 주말 직원 강제 동원, 퇴직 종용 등 각종 비위 의혹 전반을 확인하고 있다.

가평문화원에서 최근 불거진 비위 의혹은 숱하다.

먼저 정용칠 원장 등은 지난해 지인에게 다목적 강당과 회의실 등을 11차례나 무료로 대관해줬다.

이 과정에서 대관일지 등 기록을 일절 남기지 않았다. 직원들에게 함구령도 내렸다.

또 정 원장은 업무용으로 제한한 관용차를 14차례나 개인 목적으로 이용했다.

‘반려견 사료 구입’ ‘부부 병원 치료’ ‘친인척 방문’ ‘시중은행 대출업무’ 등 이용목적도 다양했다.

정 원장은 이 두 가지 의혹에 대해 지난 26일 열린 이사회에서 인천일보가 보도한 사례를 언급하면서 모두 인정했다.

정 원장이 문화원 직원 모두를 2주 동안 땅을 파고 풀을 깎는 등 지난해 10월 강제한 부분이다.

이 외에도 직원을 상대로 상습적으로 ‘퇴직 종용’ ‘협박’ ‘막말과 욕설’ 등 직장 내 괴롭힘에 해당하는 내용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인천일보가 보도한 가평문화원에서 불거진 각종 비위 전반에 대해 가평군에 사실관계를 확인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가평문화원의 비위 의혹이 확인되는 대로 적절한 조처를 내릴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한편, 가평문화원의 무료 대관과 관련한 배임 혐의 등을 수사 중인 경찰은 지난 29일 문화원 관계자 등을 상대로 참고인 조사를 했다.

경찰은 이날 문화원에 수사관을 보내 시설 내 CC(폐쇄회로)TV를 확인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가평=정재석기자 fugoo@incheonilbo.com



관련기사
가평문화원 사회복무요원 “나는 노예 아냐. 무서워 죽겠다” 파문 가평문화원에 배치된 사회복무요원에게 정용칠 원장이 첫날부터 사실상 ‘복종’을 강요한 것으로 알려져 파문이 일고 있다.사회복무요원은 병무청에 이런 내용을 신고하고 심리상담 치료를 받았다.정 원장은 지난해 6월29일 문화원에 처음 배치된 사회복무요원 A씨에게 대뜸 “난 사회복무요원 여럿을 갈아 치웠다. 너 같은 애 필요 없다”면서 겁박했다.이때 장소는 원장실이었으며 사무국장의 안내를 받아 원장을 처음 만난 자리에서였다.이후 정 원장 등은 주눅 든 A씨에게 무거운 짐을 옮기는 일 등 힘에 부치는 잡일을 시키는 과정에서도 고성과 폭언은 계 가평문화원장 운영 ‘멋대로’…군 “문화원사 직접 운영” 철퇴 가평군이 각종 비위로 얼룩진 정용칠 가평문화원장에 대해 모든 문화원사 운영에서 손을 떼게 한다는 방침이다.군은 가평문화원장과의 ‘위‧수탁 계약 해지’를 추진, 시설 대관 등 전반적인 사항을 직영으로 운영하겠다는 복안이다.이렇게 되면 정용칠 원장은 문화원사 운영 전반에 권한을 행사하지 못하는, 말 그대로 허수아비가 되는 셈이다.군의 강경한 방침 배경에는 가평문화원장이 위‧수탁 계약 조건을 심각하게 위반했다고 판단한다.군은 2021년 11월17일 가평문화원장과 ▲시설물 등의 수탁재산 유지관리 ▲주민 대관 사업의 수행 ▲시설 운영계획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