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지원 필요한 재난 아냐”
지역 지정 불가 통보에 당혹
시 “선포 무산 실망스럽지만
사고 수습 위해 최선 다할 것”
▲
▲ 테스트 중인 활성탄 흡착기. /사진제공=평택시

'평택·화성 하천 화학물질 유출사고'로 오염된 관리천 복구를 위해 평택시가 행정안전부에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건의했지만 불발됐다.

▶ 관련기사 : 평택 쌀 생산지 농수로에 오염수 줄줄…애타는 농심

행안부는 긴급 수습과 지원이 필요한 재난이라고 보기 어렵다는 이유를 밝혔지만, 지역 주민들은 주민 바람을 외면했다며 반발하는 모습이다.

30일 평택시 등에 따르면 시는 지난 14일 오염수 처리, 방제 및 복구 작업, 토양·지하수 관리 등에 막대한 예산이 투입될 것으로 예상해 행정안전부에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건의했다.

하천 복구에는 1000억원 가량의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다.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되면 피해복구비 일부(최대 80%)를 국비로 지원받을 수 있다. 피해 주민은 재난지원금과 국세·지방세 납부 예외, 전기·도시가스 요금 감면 등 직간접적 혜택을 받는다.

하지만 행안부는 특별재난지역 지정 불가 이유를 '국가 차원의 긴급한 수습 지원이 필요한 재난은 아니며, 화성·평택시의 행정·재정 능력으로 조치할 사항'이라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평택시는 행안부 통보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 진위천 원수, 활성탄 흡착기를 거친 처리수, 관리천 오염수 비교 사진. 활성탄 흡착기를 거치면 오염수가 진위천 원수만큼 색도가 개선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사진제공=평택시
▲ 진위천 원수, 활성탄 흡착기를 거친 처리수, 관리천 오염수 비교 사진. 활성탄 흡착기를 거치면 오염수가 진위천 원수만큼 색도가 개선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사진제공=평택시

사고 발생 이후 평택시 뿐만 아니라 평택시 의회, 지역 환경단체들도 앞서 범정부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면서 특별재난구역 선포의 필요성을 강조해왔다.

시는 불가 통보와는 별개로 마지막까지 모든 방법을 동원해 사고 수습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방침이다. 시는 활성탄 흡착기를 활용해 원수 중에 함유된 오염물질을 제거하고, 관리천 색도도 제거한다는 계획이다. 활성탄 흡착기가 현장에 설치되면 하루 2000t 가량의 하천 오염수가 처리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시는 환경부와 관계기관 회의 결과를 바탕으로 화성시와 함께 활성탄 흡착기 대집행 지원을 한국환경공단에 요청한 상태다.

시는 29일 기준 오염하천수 6만1000여t을 처리했다.

정장선 시장은 “특별재난지역 선포가 무산된 것은 실망스러운 일이나 시는 앞으로도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력해 사고 수습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원석·이원근 기자

wonsheok5@incheonilbo.com



관련기사
“오염수 유해물질 농도, 배출허용기준 이내” '화성·평택화학물질 유출 사고'와 관련, 추가적인 수질을 검사 결과 생태독성이 배출허용기준 이내인 것으로 나타났다.이에 따라 방제당국은 색도 개선을 위해 현장시험에서 색도 저감효과가 탁월하게 나타난 활성탄여과기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평택시는 25일 오후 시청에서 긴급 브리핑을 열고 사고 이후 관리천 오염수 수거작업과 현황과 수질, 향후 계획에 대해 설명했다.이강희 환경국장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한강유역환경청과 환국환경공단,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이 오염구간 9개 지점에 대해 검사한 결과 특정수질유해물질 농도가 배출허용기준 평택 쌀 생산지 농수로에 오염수 줄줄…애타는 농심 수습·복구 비용만 1000억원대로 추산되는 '화성·평택 화학물질 유출 사고' 관련, 사고지점 내 오염수를 걷어내기 위해 방제작업 등이 한창이지만 일일 처리용량 한계로 피해가 장기화되고 있다.특히, 사고지점 하천수를 이용해 평택시 쌀 대표 브랜드인 '슈퍼오닝'을 생산하는 농경지는 규모가 187ha에 달해 평택 쌀 생산에도 빨간불이 켜졌다.당국에선 하천수에 문제가 없다고는 하지만, 사고 직후 물고기 등이 집단 폐사하는 등 2차 피해가 발생, 추가피해도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다.23일 인천일보 취재 결과 사고지 '화성평택 화학물질 유출사고' 정부 왜 외면하는가? “전례가 없는 것도 아닌데...”'화성·평택 화학물질 유출 사고' 관련 평택시와 화성시가 재난지역 선포를 촉구하고 나섰지만, 정부가 이를 외면하고 있다.▶관련기사 : 화성·평택 화학물질 유출, 1000억대 복구비 어쩌나복구비용만 1000억원 상당이 추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빠른 재난지역 선포가 피해 최소화를 위한 조치라는 지적이 나온다.22일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화성·평택 수질오염사고는 지난 9일 오후 10시쯤 화성시 소재 사업장에서 보관 중이던 유해화학물질이 화재로 유출되면서 촉발됐다.지난 13일 기준, 사고대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