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장 “촉탁직 채용은 원장의 권한…문제 없어”

한국문화원연합회 “정관 따르지 않았다면 잘못”

▲ 가평문화원 전경 /인천일보 DB

정용칠 가평문화원장이 사무국장을 촉탁직으로 재고용하는 과정에서 채용 절차를 어긴 것으로 확인됐다.

가평문화원은 지난 1일 사무국장 A씨와 1년 계약의 ‘촉탁직’ 근로계약서를 작성했다.

문화원은 지난해 12월27일 제6차 이사회를 열어 경기도문화원연합회가 제정한 ‘경기도 지역문화원 표준 인사 규정’ 내 ‘정년 후 촉탁직 재고용’ 내용을 그대로 인용하면서 인사 규정을 바꿨다.

문화원이 이를 근거로 A씨를 다시 채용한 것이다.

하지만 이사회 승인을 거쳐야 하는 절차를 따르지 않았다.

문화원 ‘사무국 직원의 인사규정’을 보면 ‘직원의 채용여부는 원장이 결정한다. 단, 사무국장 임명은 이사회 동의를 받아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

문화원은 제6차 이사회 안건으로 경기도 지역문화원 표준 ▲직제 ▲인사 ▲규정 승인의 건 ▲가평문화원 인사위원회 구성 등 4건을 올렸다.

즉 사무국장을 촉탁직으로 재고용한다는 안건이 상정되지 않았고, 결국 이사회 동의도 거치지 않았다.

가평군도 이 부분을 확인하고 ‘사무국장 채용 시 가평문화원 인사규정 준용’하라고 권고했다.

한국문화원연합회도 같은 의견이다.

연합회 관계자는 “가장 우선시 되는 것은 가평문화원 정관으로, 정관에 나온 인사 규정을 따르지 않았다면 잘못된 것이다”고 말했다.

이 과정에서 논란은 또 있다.

문화원이 근로계약서를 작성한 시기가 1월1일이 아니라는 것이다. 1일은 공휴일이라 문화원도 자체 휴무였다.

문화원 관계자는 “사무국장 근로계약서를 작성한 시점은 지난 15일쯤으로 알고 있다. 2주 넘게 근로계약 없이 출근과 권한을 행사했다”며 “이 부분은 직원 모두가 아는 내용이다”고 주장했다.

문화원은 또 가평군의 보조금(사무국장 인건비) 지원 규정도 어겼다.

‘가평군 민간위탁기관 및 보조금 단체 인건비 지원 규정’을 보면 직원 채용시 사전협의하도록 돼 있는 절차도 따르지 않았다.

문화원은 A씨를 촉탁직으로 고용했다는 내용을 일방적으로 군에 통보했다.

가평군은 군과 협의 없이 채용된 촉탁직 사무국장 인건비인 보조금을 지원할 수 없다고 회신했다.

그러면서 문화원 사무국장의 업무 책임성 등을 고려해 촉탁직이 아닌 정규직으로 공개 채용할 것을 권고했다.

정용칠 원장은 “촉탁직으로 사무국장을 채용하는 것은 원장의 권한으로 할 수 있다”며 “사전협의를 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보조금을 지급하지 않는 것을 잘못됐다”고 주장했다.

/가평=정재석기자 fugoo@incheonilbo.com



관련기사
가평문화원에 등 돌린 ‘군민’…회원 70% 떠나 ‘원장 리더십 타격’ 가평문화원이 각종 비위로 얼룩지면서 가평군민이 등을 돌리고 있다.정용칠 원장이 취임한 지난해 1월 이후 회원이 무더기로 떠난 것으로 확인되면서 1981년 가평문화원 설립 이후 최대 위기를 맞았다.여기에 가평군이 지원하던 올해 사업예산 보조금이 큰 폭으로 삭감되면서 일부 사업의 차질이 불가피해지는 등 정 원장의 경영 리더십도 흔들리고 있다.우선 지난해 1월 정 원장 취임 당시 1093명이던 유료 회원이 1년 만에 343명으로 쪼그라지면서 750명(69%)이 문화원을 등졌다.지난 22일 나온 자체 감사에서도 같은 지적을 했다.감사결과를 가평문화원 사회복무요원 “나는 노예 아냐. 무서워 죽겠다” 파문 가평문화원에 배치된 사회복무요원에게 정용칠 원장이 첫날부터 사실상 ‘복종’을 강요한 것으로 알려져 파문이 일고 있다.사회복무요원은 병무청에 이런 내용을 신고하고 심리상담 치료를 받았다.정 원장은 지난해 6월29일 문화원에 처음 배치된 사회복무요원 A씨에게 대뜸 “난 사회복무요원 여럿을 갈아 치웠다. 너 같은 애 필요 없다”면서 겁박했다.이때 장소는 원장실이었으며 사무국장의 안내를 받아 원장을 처음 만난 자리에서였다.이후 정 원장 등은 주눅 든 A씨에게 무거운 짐을 옮기는 일 등 힘에 부치는 잡일을 시키는 과정에서도 고성과 폭언은 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