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용차 개인 목적 운행∙직원 근무 시간에 사적 동원도 조사
▲ 가평문화원 전경 /인천일보 DB

경찰이 가평문화원의 무료 대관 등과 관련해 배임 혐의를 잡고 수사에 착수했다.

25일 가평경찰서에 따르면 경찰은 정용칠 가평문화원장 등이 지인들에게 강당 등 시설을 무료로 대관해 준 사실이 있는지를 확인하고 있다.

경찰에 고발된 가평문화원과 관련한 비위 의혹은 크게 3가지다.

먼저 ▲문화원의 강당, 회의실 등 유료로 운영되는 시설을 무료로 대관했는지 ▲원장이 개인 목적으로 관용차를 운행했는지 ▲직원들을 근무 시간에 사적으로 동원했는지 등이다.

경찰은 우선 시설을 무료로 대관해 주었을 경우 가평군 공유재산 사용료수입에 손실을 초래하기에 배임죄가 성립한다고 보고 있다.

경찰은 지난해 가평문화원의 무료 대관 횟수가 약 10차례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경찰은 전체 대관 횟수가 약 20회가 된다고 보고 있다.

경찰은 또 업무용으로 제한한 관용차를 원장 개인 목적으로 이용했는지도 들여다보고 있다.

이와 관련해 지난해 문화원 관용차 운행일지와 실제 운행기록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이와 함께 정 원장 등이 문화원 직원들을 휴일에도 강제 동원했는지도 확인하고 있다.

문화원의 직원 강제 동원은 지난해 10월31일 가평읍 복장리 청평발전소 운동장에서 치른 ‘가평회다지’ 행사 준비과정에서 비롯됐다.

문화원은 행사를 앞두고 약 2주 동안 전 직원을 동원해 풀 뽑기와 제초는 물론 시설물 설치를 위한 땅파기 등 힘든 일을 강제했다.

정 원장 등은 여직원은 물론 장애가 있어 문화원에 배치된 사회복무요원도 동원했으며 주말에도 삽질 등 중노동을 시킨 혐의다.

경찰은 이날 고발과 관련한 참고인 조사를 했으며, 조만간 원장 등 관련자를 불러 수사한다는 계획이다.

경찰 관계자는 “가평문화원에 대한 수사에 착수한 것은 맞다. 수사 보안에 따라 자세한 내용은 알려줄 수 없다”고 말했다.

한편 정용칠 가평문화원장 등은 인천일보의 ‘문화원 각종 비위 의혹’ 연속보도와 관련해 내부 고발자 찾기에 혈안이다.

정 원장은 수시로 직원을 불러 면담하고 있으며 사회복무요원들까지 불러 ‘기관 재배치’ 운운하면서 고성으로 겁박을 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가평=정재석기자 fugoo@incheonilbo.com



관련기사
가평문화원에 등 돌린 ‘군민’…회원 70% 떠나 ‘원장 리더십 타격’ 가평문화원이 각종 비위로 얼룩지면서 가평군민이 등을 돌리고 있다.정용칠 원장이 취임한 지난해 1월 이후 회원이 무더기로 떠난 것으로 확인되면서 1981년 가평문화원 설립 이후 최대 위기를 맞았다.여기에 가평군이 지원하던 올해 사업예산 보조금이 큰 폭으로 삭감되면서 일부 사업의 차질이 불가피해지는 등 정 원장의 경영 리더십도 흔들리고 있다.우선 지난해 1월 정 원장 취임 당시 1093명이던 유료 회원이 1년 만에 343명으로 쪼그라지면서 750명(69%)이 문화원을 등졌다.지난 22일 나온 자체 감사에서도 같은 지적을 했다.감사결과를 가평문화원 사회복무요원 “나는 노예 아냐. 무서워 죽겠다” 파문 가평문화원에 배치된 사회복무요원에게 정용칠 원장이 첫날부터 사실상 ‘복종’을 강요한 것으로 알려져 파문이 일고 있다.사회복무요원은 병무청에 이런 내용을 신고하고 심리상담 치료를 받았다.정 원장은 지난해 6월29일 문화원에 처음 배치된 사회복무요원 A씨에게 대뜸 “난 사회복무요원 여럿을 갈아 치웠다. 너 같은 애 필요 없다”면서 겁박했다.이때 장소는 원장실이었으며 사무국장의 안내를 받아 원장을 처음 만난 자리에서였다.이후 정 원장 등은 주눅 든 A씨에게 무거운 짐을 옮기는 일 등 힘에 부치는 잡일을 시키는 과정에서도 고성과 폭언은 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