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부터 간부-회원 간 갈등
'회장 보조금 횡령 사건' 계기
회원 “예견된 결과” 해체 선언

“봉투는 친해지면 주는 것” 등
'로비 영업' 강요 녹취록 확보
간부 “근거 없는 사실” 반박
▲ 횡령 관련 CG (위 사진은 아래의 본문 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인천일보DB
▲ 횡령 관련 CG (위 사진은 아래의 본문 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인천일보DB

20년 넘게 명맥을 유지해 오던 수원시의 한 민간자원봉사단체가 회원들과의 내홍으로 해체 수순을 밟게됐다. 봉사단체 간부 A씨가 지난 15일 경기도가 지원한 공모사업의 보조금을 빼돌린 혐의로 환수 조치를 받게 된 것이 발단이 됐다.

▶ 관련기사 : 참석자 명단 허위 기재…자원봉사단 회장, 보조금 꿀꺽

해당 단체 회장 A씨는 지난해 9월25일 경기도자원봉사센터가 추진하는 '도민이 전하는 2차 김장지원사업' 공모를 통해 김장 재료비를 제외한 식비 105만원 중 허위로 취식 명단을 기재하는 방식으로 3개 단체에서 48만원 가량을 가로챈 혐의를 받았다. 명단과 실제 참석자를 대조해 본 결과 105명 중 56명만 참석 사실이 입증되면서 도는 전액 환수 조치를 통보했다.

이 사건을 계기로 지난 19일 단체는 전격 해체를 선언했다. 회원들은 예견된 결과라고 입모아 말했다. 해당 단체는 60여명 가량의 회원이 활동해 오던 단체로 오래 전부터 간부 A씨와 회원들 간에 갈등때문에 내홍을 겪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회원들은 간부 A씨에게 지속적으로 단체의 운영방식을 놓고 문제제기를 해왔다고 설명했다.

회원 B씨는 “단체의 후원금이나 회비의 사용 내역을 알 길이 없어 요구를 해 왔고 그때마다 A씨는 화를 냈다. 또 사업체를 운영하는 회원들이 대부분인 만큼 공모사업 등 예산을 지원받기 위한 묘책으로 지역 내 공무원과 정치인에 로비영업 방식에 대해 직접 설명하기도 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19일 인천일보는 봉사단체 회원들을 상대로 로비영업을 강요하는 정황이 담긴 간부 A씨의 음성 녹취 파일을 확보했다.

A씨로 추정되는 음성에는 거물급 정치인들의 이름을 나열하며 뇌물을 전달하는 방식에 대해 설명하는 내용이 담겼다.

녹취록에서 A씨는 “부피가 큰 선물 절대 안돼. 공무원, 시의원, 도의원들은 추석 무렵 한 보름 앞두고는 상자 같은 거 들어가면 안돼. 그런 거는 선거법에 걸리고... 봉투는 친해졌을 때 주는거야. 그 사람(의원, 공무원)이 사업을 줘서 오더를 땄어. 작업을 마치면 부피 작은 선물(현금)을 해갖고 오는 거야. 외지로 밥 먹으로 나가서 선물도 밥 먹다가 차키를 달래서 니가 직접 차에 가져다 놓는거고. 공무원보다는 의원이 쉬워”라며 로비영업 방법을 설명했다. 이어 회원으로 보이는 B씨가 “뇌물 아니냐며 영화에서 나오는 거 같다”고 반문하자 A씨는 “지금은 다 그렇게 한다. 영화배우 되는 거야 그게 영업이야. 영화에서 보는 것도 다 실제 상황을 작가가 쓰는 거다”라며 B씨에게 로비영업을 할 것을 종용했다.

이에 대해 A씨는 전혀 근거가 없는 사실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후원금 사용내역에 대해서는 기부영수증을 받기때문에 명확한 증빙 자료가 있다. 사용내역은 분명 사무실 게시판에 붙여놓았다. 로비영업을 강요했다는 내용도 사실이 아니다. 선물을 왜 줘야하냐. 거꾸로 의원들이 나한테 줘야한다”고 강하게 부인했다.

/박혜림 기자 hama@incheonilbo.com



관련기사
참석자 명단 허위 기재…자원봉사단 회장, 보조금 꿀꺽 수원의 한 민간자원봉사단 회장이 경기도가 지원한 보조금을 수차례에 걸쳐 빼돌린 것으로 드러났다. 공익제보를 통해 이 같은 사실을 확인한 도는 관련 비용을 전액 환수조치 했다.해당 단체 회장 A씨는 지난해 9월25일 경기도자원봉사센터가 추진하는 '도민이 전하는 2차 김장지원사업'공모를 통해 4개 단체와 연합하고 각 600만원씩 전체 2400만원의 지원비를 받았다. 이 가운데 김장 재료비를 제외한 식비로 주어진 105만원 중 허위로 취식 명단을 기재한 3개 단체에서 48만원 가량을 가로챈 혐의를 받았다. A씨는 지난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