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장 지원금서 '식비' 가로채
사업집행결과 보고 과정서 덜미
道자원봉사센터, 전액 환수 조치
회장 “반납하지 않은 것뿐” 해명
식품 업체와 유착 의혹…조사 중
▲ 횡령 관련 CG (위 사진은 아래의 본문 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인천일보DB
▲ 위 사진은 아래의 본문 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인천일보DB

수원의 한 민간자원봉사단 회장이 경기도가 지원한 보조금을 수차례에 걸쳐 빼돌린 것으로 드러났다. 공익제보를 통해 이 같은 사실을 확인한 도는 관련 비용을 전액 환수조치 했다.

해당 단체 회장 A씨는 지난해 9월25일 경기도자원봉사센터가 추진하는 '도민이 전하는 2차 김장지원사업'공모를 통해 4개 단체와 연합하고 각 600만원씩 전체 2400만원의 지원비를 받았다. 이 가운데 김장 재료비를 제외한 식비로 주어진 105만원 중 허위로 취식 명단을 기재한 3개 단체에서 48만원 가량을 가로챈 혐의를 받았다. A씨는 지난 11월9일과 10일 자원봉사활동을 마친 뒤 식사에 참여하지 않은 참석자의 이름을 허위로 기재해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사업집행결과를 보고하는 과정에서 4개 단체가 같은 카드로 결제된 사실이 알려지면서 덜미가 잡혔다.

18일 인천일보 취재결과 A씨가 보고한 명단에는 4개 단체에서 105명이 식사에 참석했고 1인당 1만원씩 총 105만원이 쓰인 것으로 보고됐다. 특히 동일한 이름이 같은 날 반복적으로 기재돼 있거나 경기도의원을 비롯한 수원시의원이 참석자 명단으로 올라 있었다. 명단과 실제 참석자를 대조해 본 결과 105명 중 56명만 참석 사실이 입증됐다.

명단에 오른 한 의원은 “황당하다. 봉사활동에 참여한 적도 없고 A씨와는 일면식도 없다”고 강하게 부인했다.

봉사단 회원 B씨는 “김장봉사는 매년 우리 단체가 해오던 활동이다. 수고비 명목으로 활동을 마친 후 식사를 하곤 하는데 식사자리에서 보지 못한 낯선이름들이 있어 자원봉사센터에 양심 신고를 하게됐고 허위로 기재된 사실을 알게됐다”고 주장했다.

이에 경기도자원봉사센터는 지난 9일 A씨 측에 취식 증빙 자료를 요구하고 나섰다. 그 결과 A씨가 운영하는 4개 단체 중 소명이 된 1개 단체를 제외하고, 3개 단체에 대해 환수 조치가 내려졌다.

한편 A씨에 대해서는 수원시와 경기도에 각각 17일과 12일 같은 내용으로 민원이 신고접수 됐다. 여기에 김장 식품 업체와 A씨간의 유착 의혹이 제기되면서 경기도자원봉사센터가 조사에 착수했다.

신고접수를 받은 경기도자원봉사센터는 문제 제기한 식품회사를 방문해 김장 재료 수량을 확인하는 한편, 김장 배분 수령 기관인 8개 기관에 공문을 보내 사실 여부를 파악하고 있다.

경기도자원봉사센터 관계자는 “개인의 유용사례로 자칫 자원봉사자의 참여가 위축될까 우려된다. 자원봉사의 의미가 퇴색되는 것은 아닌지. 철두철미하게 진상 조사를 진행하고 향후 이러한 사례가 재발 되지않도록 장치를 마련할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A씨는 “밥을 먹고 남은 부분에 대해 반납하지 않은 것 뿐이다. 환수 조치 된 내용에 대해서는 오늘 반납했다”고 반박했다.

/박혜림 기자 hama@incheonilbo.com



관련기사
수원 자원봉사단체 내홍…결국 20년 명맥 끊었다 20년 넘게 명맥을 유지해 오던 수원시의 한 민간자원봉사단체가 회원들과의 내홍으로 해체 수순을 밟게됐다. 봉사단체 간부 A씨가 지난 15일 경기도가 지원한 공모사업의 보조금을 빼돌린 혐의로 환수 조치를 받게 된 것이 발단이 됐다.▶ 관련기사 : 참석자 명단 허위 기재…자원봉사단 회장, 보조금 꿀꺽해당 단체 회장 A씨는 지난해 9월25일 경기도자원봉사센터가 추진하는 '도민이 전하는 2차 김장지원사업' 공모를 통해 김장 재료비를 제외한 식비 105만원 중 허위로 취식 명단을 기재하는 방식으로 3개 단체에서 48만원 가량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