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日 ANN 뉴스 유튜브 캡쳐

일본 노토반도에서 규모 7.6 강진이 발생했을 당시 상황을 모르는 할머니를 구조한 남성의 사연이 뒤늦게 전해졌다.

8일 일본의 ANN뉴스TV는 지난 1일 노토반도에서 지진이 발생한 직후 상황이 촬영된 차량 블랙박스 영상을 보도했다. 영상에는 지팡이를 짚고 해안가 근처 주택가를 천천히 걷는 고령 여성의 모습이 담겼다.

영상에 따르면 차량은 여성을 지나쳐 그대로 지나갔다가 지진을 느낀 남성 운전자가 다시 여성에게 돌아갔다.

운전자는 “지진이 났어요. 위쪽으로 올라가지 않는 거예요?”라고 물었다. 여성은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모르는 듯 당황한 기색이 역력했다. 이에 운전자는 “뭐 하는 거예요? 차에 타요”라고 말하며 노인을 차에 태웠다.

차에 탄 여성은 “대체 무슨 일이야?”라고 물었고 운전자는 “다들 이미 위로 올라갔다(대피했다)”고 답했다.

운전자가 여성을 태운 지 약 9초 후 차량 후방 카메라에는 엄청난 속도로 밀려오는 쓰나미의 모습이 포착됐다.

쓰나미가 들이닥치자 운저자는 빠르게 산길을 향해 차를 이동시켰다. 두 사람은 이후 안전하게 고지대에 도착했다고 한다.

한편 일본 정부는 지난 8일 노토반도 강진으로 인한 사망자가 168명으로 늘었다고 밝혔다. 이는 전날 이시카와현이 집계한 사망자 수보다 40명 늘어난 숫자로 부상자 수는 565명, 안전 여부가 확인되지 않은 연락 두절 주민 수는 323명으로 증가했다.

/문희국 기자 moo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