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전국 5개 미군기지 반환 합의
캠프마켓 잔여 부지 22.9만㎡ 포함
일제강점기·美 주둔 거쳐 시민에게
환경 문제 해결 지속적 논의하기로
부평구 “구민 열망이 이룩한 성과”
▲ 1939년 일제강점기 조병창부터 광복 이후 주한미군기지로 사용된 인천 캠프마켓이 온전히 인천시민의 곁으로 돌아오게 됐다. 정부는 20일 주한미군지위협정 합동위원장 간 협의를 통해 인천 부평구의 미군기지 캠프마켓 잔여 구역 등 5개 미군기지 29만㎡ 규모 부지 반환에 합의 했다고 밝혔다.사진은 20일 인천 부평구 캠프마켓 모습. /이재민 기자 leejm@incheonilbo.com

1939년 일제강점기 조병창 이후 광복을 거치며 주한미군지기로 사용됐던 옛 부평 미군기지, 캠프마켓의 전 구역이 84년 만에 시민 품으로 돌아오게 됐다.

정부는 20일 주한미군지위협정(SOFA) 합동위원장 간 협의를 통해 캠프마켓 잔여 구역 등 5개 미군기지 약 29만㎡ 규모의 부지 반환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 인천시, 캠프마켓 공원화 속도…근대 건축물 조사키로

이번에 반환받은 부지는 인천지역 캠프마켓 잔여 구역(22.9만㎡)과 감악산 통신기지(3만㎡, 연천군), 불모산 통신기지(769㎡, 창원시), 진해 통신센터(489㎡, 창원시), 용산기지 내 도로부지 일부(890㎡)이다.

그동안 정부는 국무조정실 주관으로 관계부처(외교부, 국방부, 환경부, 국토부)가 참여하는 범정부 TF를 통해 기지 반환을 위한 최선의 방안을 마련해 미측과 협의를 진행해 왔다.

아울러 한·미는 이와 관련해 환경문제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논의해 나가기로 했다.

이번 부지 반환 면적에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캠프마켓 경우 지난 2019년 부분 반환이 이뤄졌던 A, B(21만㎡)구역에 이어 4년 만에 전체 반환이 완성된 셈이다.

유정복 시장은 이날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완벽한 오염정화와 시민 의견을 반영한다는 원칙을 바탕으로 교통, 보행, 녹지축을 확장 연계해 인천의 명소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현재 인천시는 먼저 반환받은 A구역과 B구역에 대한 국방부 오염정화 작업이 마무리되면 A구역엔 제2의료원과 소방서와 같은 공공청사 등을 짓고 B, D구역엔 대규모 공원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유정복 시장은 “A와 B, D까지 전 구역 오염정화를 철저히 하면서 공원 활용 방안 공론화와 시민 의견을 반영해 시민과 공원을 더 강력히 연결하겠다”며 “인천시의 캠프 마켓 부지 개발에 더 탄력이 붙을 수 있다”고 내다봤다.

인천 부평구는 캠프마켓 전 구역 반환 관련 입장문을 내고 “구민의 열망이 이룩한 성과”라고 평가했다.

차준택 부평구청장은 “캠프마켓은 일본군과 미군이 거쳐간 대한민국 근현대사의 질곡이 고스란히 녹아있는 곳”이라며 “1990년대 반환 운동, 2002년 반환 결정, 2019년 A·B구역 우선 반환, 2021년 10월 부분 개방, 오늘날의 완전 반환까지 이뤄낸 구민의 열망에 경의를 표한다”고 말했다.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



관련기사
인천시, 캠프마켓 공원화 속도…근대 건축물 조사키로 부평미군기지로 불렸던 캠프마켓의 D 구역 23만㎡가 국방부로 반환 절차를 마치면서 인천시는 해당 지역 개발 계획에 속도가 붙을 거라고 내다보고 있다. 캠프마켓이 미국 측에 있을 때와는 상황이 180도 다르다는 계산이다.80년 넘는 긴 세월 동안 시민 출입이 차단됐던 캠프마켓은 인천시 목표대로 열린 공원으로 조성돼 부평 도시공간 재편을 이끌 수 있을지 주목된다. ▲110만㎡ 녹지네트워크, 부평 도시 지도 바꾼다인천시는 애초부터 반환이 지연된 부분을 극복하고 캠프마켓을 시민의 뜻이 담긴 공원으로 조성하고자 다양한 사업을 선제적으로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