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정류장 불법 주정차 단속을
 인천의 교통행정 난맥상은 심각성을 지나 위기상황에 이른지 오래다. 특히 주차질서 실종으로 뒷골목의 교통난은 물론 인적, 물적 흐름의 동맥이어야 할 간선도로 마저 더이상 원활한 소통을 기대키 어려운 실정이다. 사정이 이런 가운데 최근에는 버스정류장까지 불법 주정차들로 점령당해 버스들이 곡예운전을 일삼는가 하면 버스를 타려는 승객들이 주정차 사이를 미로를 해매듯해 사고 위험을 안고 있어 버스정류장 주정차단속이 시급하다는 것이다.
 인천은 어디를 가나 주차문제로 골치를 앓고 있다. 하지만 주차장 시설이 턱없이 부족하고 나만 편하면 그만이라는 이기(利己)관념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불법 주정차가 극에 달해 무질서가 판을 치고 있다. 특히 이런 교통법규위반 행위는 버스전용차선제 시행후에도 안중에 없어 버스정류장에 마구 차를 세워두고 있다면 큰 문제라 아니할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단속이 느슨해 불법 주정차들로 인해 버스운전기사들이 곡예운전을 해야하고 승객들이 사고에 위험을 안고 있기 때문이다. 버스정류장 부근 주정차행위는 교통법규에 불법으로 명시되어 있고 단속대상이기도 하다.
 정부가 인구억제 시행으로 수도권 정비법을 시행하고 있지만 인천의 인구전입은 계속 증가세를 보여 교통수요는 해마다 늘고 있는 실정이다. 그래서 인천시는 주차난을 해소키 위해 2004년부터 거주자 우선 주차제를 실시하고 2006년부터는 노상주차장을 전면폐쇄하고 도로 기능을 회복시킨다는 것이 기본 방침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천의 주차난은 나아진 것이 없고 단속마저 느슨해 오히려 교통난을 가중시키고 있다니 걱정하는 것이다. 실제로 부평구의 경우 지난 1년간 늘어난 자동차대수는 1만2천여대에 이르고 있다. 이로인해 불법주정차 차량도 해마다 늘고 있는 가운데 부평구가 지난 7년6개월간 단속 부과한 불법주정차 과태료는 무려 40여만건에 1백60억원에 이르고 있음에도 불법주정차행위가 여전히 근절되지 않고 있다는데 문제가 있다.
 불법 주정차는 교통체증을 발생, 사회적 경제적으로 막대한 피해와 손실을 초래한다. 불법주정차된 차량만 없어도 사고를 줄이고 운행시간을 15∼20분정도 줄일 수 있다는 어느 버스기사의 변은 간과할 문제가 아니다. 따라서 불법주정차는 강력히 단속해야 한다. 인천시는 불법주정차 단속요원을 늘려서라도 제대로 단속에 나서 주기 바란다. 버스정류장 불법주정차 행위는 간접 살인행위나 다름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