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류하는 수인선전철화 사업
수인선 복선전철화 사업이 인천 연수구 주민들의 반발에 이어 경기 안산지역 50여 시민·사회단체도 지상화 건설에 이의를 제기하며 저지투쟁을 벌이겠다고 나서 새 국면을 맞고 있다. 안산 시민단체의 수인선전철 지상화 반대 역시 인천 연수구 주민들의 주장과 마찬가지다. 안산의 시가지가 동·서로 양분되고 소음 분진 등으로 주거환경이 크게 악화된다는 것이다. 이러다간 수인선 복선전철화 사업이 물 건너 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적지 않다. 시민들의 관심사인 수인선복선화 전철 사업이 사유가 어디에 있든 간에 수년동안 착공도 못한 채 표류하고 있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다.
수도권 전철망의 확충은 서둘러 추진해야 할 과제다. 수도권 인구의 집중화로 심각해진 교통난을 해결하기 위해 기존철도를 전철화한 수도권 철도는 급증하는 대중교통난 해소에 크게 기여한 것이 틀림없다. 수인선의 전철복선화 사업도 늘어나는 수도권전철의 교통수요를 보다 완화하기 위한 것임은 두말 할 나위가 없다. 정부는 수도권의 급증하는 교통수요를 원활히 하기 위해 인천~수원간 52.8㎞의 기존 협궤철도를 복선전철화하기로 하고 지난 95년부터 본격 추진해온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다. 그러나 인천구간 12㎞를 지하화로 해줄 것을 강력히 요구하는 시민들의 반대여론에 밀려 지금까지 착공조차 못하고 있는 게 저간의 사정이다.
철도청은 수인선이 경인·경부선과 연결되는 간선철도로 여객수송만이 아니라 인천항의 수출입물동량을 처리할 수 있는 중요한 산업철도로서의 역할도 병행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지하화로 건설할 경우 건설비가 10배 이상 들어 현실적으로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수인선을 지상화로 건설한다는 것은 잘못된 판단이다. 도시철도 지하화는 세계적 추세다. 도시철도의 지하화를 현실여건만 볼 것이 아니라 미래지향적으로 보아야 한다.
수도권 전철화사업은 급증하는 수도권 서·남부 지역의 대중교통수요를 원활히 하기 위한 사회적 측면에서 필요하다. 수도권의 대중교통망도 도시철도와 외곽순환 전철망을 확충, 도로에서 철도중심으로 변해야 한다. 철도청은 지하화 불가입장만 고집할 것이 아니라 민의를 제대로 읽고 납득할 만한 대안을 내놓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