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탄부두 이전 서명운동
 인천항 석탄부두와 모래부두 그리고 유류저장시설 이전을 주장해온 인근 주민들이 급기야 서명운동에 나섬으로써 항만당국과의 해묵은 분쟁이 재연될 기미를 보이고 있다.
 서명운동은 예상됐던 일이긴 하나 주민들이 문제의 2개 부두를 ‘공해부두’로 규정한 것이나 월미관광특구위, 연안주민자치회 등 지역단체와 공동으로 대처해나가겠다는 태도를 분명히 한 것으로 미루어 보아 앞으로 법정으로까지 번질 수 있음을 예고하는 것이라는 점에서 그 귀추가 주목된다. 뿐만 아니라 석탄부두와 인근 LPG저장탱크를 이용하는 대형트럭들의 과속 난폭운행으로 주변도로가 파손되고 소음으로 인한 피해가 심각한 지경이라며 시설 이전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석탄부두 모래부두 유류저장탱크가 필요한 시설임은 모르지 않지만 그러나 운영과정에서 주민들에게 공포의 대상이 되고 있으며 갈등과 마찰이 장기간 계속되고 있는데도 이렇다할 개선책이 마련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은 어디가 잘못되어도 한참 잘못된 일이라고 여겨진다. 항만시설 운영에 있어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은 공해를 최소화하고 주민들에게 피해를 주는 일만은 발생케 해서는 안된다는 점을 이 기회에 거듭 강조해 둔다.
 석탄부두에서 날아오는 분진으로 해서 주민들의 고통이 이만저만이 아니며 유류저장탱크와 같은 위험물을 인근에 두고 사는 주민들은 어느 때나 좌불안석일 수밖에 없다는 점을 생각할 때 더욱 그렇다. 세금을 내는 납세자로서 불이익을 당한다면 마땅히 이를 시정토록 요구할 권리가 있는 것이다. 듣자하니 문제의 석탄부두가 시설이 노후돼 가동이 중단되는 일이 빈번하다고 한다. 지난해 하반기 181일간의 작업기간중 134일이 고장으로 정상운영을 못했다는 것을 보더라도 그 실상을 짐작할 만하다.
 지난 80년 수도권 유연탄 공급을 목적으로 6백34억원을 투입해 만든 석탄부두는 건설 초기부터 논란이 끊이질 않았다. 입지도 그렇지만 주유정책을 역행, 우격다짐으로 공사를 강행함으로써 두고두고 말썽의 소지를 만들었다는 것은 인천항의 부끄러운 현실을 보여준 대표적인 사례라 하겠다. 차제에 개항 1백주년기념탑 이전문제도 더이상 시간을 끌지 말고 시급히 해결해야 하겠다. 항만운영의 새틀을 새롭게, 정교하게 수립하기를 거듭 강조해 두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