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여는 글로벌 리더 육성…명문사학 자리매김

재학생 1430여명·교사 140여명
개개인 창의·역량 강화 교육 초점

700석 규모 대극장·스튜디오 완비
최상급 시설·우수한 교사진 갖춰

내국인 학력인증 프로그램 제공
국내·외 명문대 진학 요람으로
▲ 테드 힐(왼쪽) 채드윅 국제학교 총괄교장이 신용석 인천경제자유구역청 국제협력특보에게 학생들의 미술 작품을 설명하고 있다.
▲ 테드 힐(왼쪽) 채드윅 국제학교 총괄교장이 신용석 인천경제자유구역청 국제협력특보에게 학생들의 미술 작품을 설명하고 있다.

인천에 위치한 국제기구·학교, 다국적 기업을 소개하는 '신용석의 지구촌 in 인천'이 다섯 번째 순서로 채드윅 국제학교를 찾아갔다. 신용석 인천경제자유구역청 국제협력특보는 지난 1일 송도국제도시에 자리잡고 있는 채드윅 국제학교에서 테드 힐(Ted Hill) 총괄교장을 만났다. 신 특보와 테드 힐 총괄교장은 채드윅 국제학교 역사와 이념, 그리고 한국의 교육 현장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 2010년 인천 연수구 송도국제도시에서 문을 연 채드윅 국제학교. /사진제공=채드윅 국제학교
▲ 2010년 인천 연수구 송도국제도시에서 문을 연 채드윅 국제학교. /사진제공=채드윅 국제학교

▲분망한 학사 일정에도 시간을 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총괄교장 선생님의 학문 경력을 소개해주십시오.

-미국 동부 메인주에서 태어나 뉴햄프셔의 필립스 엑시터 아카데미를 졸업한 후 노스캐롤라이나 주립대학에서 불어와 영어를 전공하고, 하버드 대학에서 교육학 석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그후 미들베리 대학에서 불어와 불문학 석사 과정을 다시 이수했습니다.

 

▲채드윅 학교와의 인연, 한국 캠퍼스 총괄교장으로 부임하기까지의 과정도 알고 싶습니다.

-대학 과정을 끝내고 1975년 매사추세츠의 이스트햄프턴 학교에서 불어와 영어 교사로 부임했습니다. 플로리다 팜비치 교사로 체육부장과 교감을 역임한 후 샌후안 세인트마가렛 학교와 켄터키 루이빌 학교를 거쳐 1998년 채드윅 학교로 전근을 왔습니다. 그동안 유치원부터 12학년(고등학교 3학년)까지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국제기구 활동에도 적극 참여해서 채드윅이 미국뿐 아니라 국제적인 명성을 얻는 데 노력해왔습니다. 저는 학교가 개인이 지니고 있는 특별한 재능을 찾아서 발전시키는 데 노력해야 한다고 믿고 있습니다. 지금도 교실에서 윤리학 수업을 담당합니다.

 

▲미국에 있는 채드윅 본교의 설립 과정과 교육 이념, 그리고 창립자에 대해서 말씀해 주십시오. 미국이나 외국에 채드윅 분교들이 있나요.

-로스앤젤레스 교외 지역인 팔로스 버디스에 있는 채드윅 학교는 1935년 마가렛 리 채드윅 여사의 전인교육을 교육 이념으로 삼아 개교했습니다. 유치원부터 고교 과정까지의 교육을 맡는 비영리 사립 교육기관으로 존중·책임감·공정성·배려·정직 등 다섯 가지 핵심 가치를 두고 있습니다. 이런 가치를 기본으로 영민함, 모범이 되는 인성, 자신에 대한 이해, 그리고 리더십을 지닌 글로벌 시민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지요. 채드윅 학교는 오랜 기간 성장하고 변화해왔지만 창립자의 교육 철학과 핵심 가치를 지켜오면서 미국을 이끄는 지도자들을 배출하는 명문 사립학교로 명성을 지키고 있습니다. 학교의 성공 여부는 재학생과 졸업생을 보면 된다고 믿으면서 지역사회와 국가, 그리고 국제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학생들을 교육합니다.

▲ 인천 송도국제도시에 있는 채드윅 국제학교에서 학생들이 수업에 참여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채드윅 국제학교
▲ 인천 송도국제도시에 있는 채드윅 국제학교에서 학생들이 수업에 참여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채드윅 국제학교

▲채드윅 학교가 대한민국 인천 송도국제도시에 자리잡은 과정이 궁금합니다.

-2009년 당시 송도국제도시 건설에 참여하고 있던 NSIC(송도국제도시개발유한회사)를 통해 송도국제도시의 미래지향적 계획에 대해서 알게 됐습니다. 송도국제도시를 기반으로 국제학교를 설립하는 기획이 채드윅의 진보적이고 경험을 기반으로 하는 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 기회로 판단해 채드윅 역사상 최초로 송도에 국제학교를 열었습니다.

 

▲채드윅 국제학교를 둘러보면서 규모와 시설, 그리고 각급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배려에 놀랐습니다. 송도 채드윅은 세계적으로도 보기 드문 캠퍼스라고 봅니다.

-학교 시설은 지하 1층과 지상 5층 규모로 15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체육관, 무대 디자인과 조명·음향 시설을 학생들이 다룰 수 있는 700석 규모 대극장, 8개 채널 제작이 가능한 스튜디오 등을 구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최상급 시설이 경험 학습을 기반으로 하는 채드윅 국제학교의 교육 과정을 뒷받침해주고 있어서 학생들은 지적·예술적·신체적 능력을 함양할 수 있습니다. 학습을 통해 배움의 즐거움도 발견하게 됩니다. 유치원생부터 고등학교까지의 학생들이 공부하고 운동하고 예능 활동을 할 수 있는 학교로, 시설을 계속 보수하고 있습니다.

▲ 인천 송도국제도시에 있는 채드윅 국제학교에서 학생들이 수업에 참여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채드윅 국제학교
▲ 인천 송도국제도시에 있는 채드윅 국제학교에서 학생들이 수업에 참여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채드윅 국제학교

▲채드윅 국제학교 재학생 수와 교사진에 대해서도 알려주십시오.

-채드윅 국제학교 재학생은 1430여명입니다. 이 가운데 830여명이 한국 국적 학생들입니다. 외국인 학생 학부모는 녹색기후기금(GCF) 같은 인천에 있는 국제기구나 바이오 기업 등에 근무합니다. 제각기 다른 국적인 학생들이 서로 이해하고 소통하면서 미래 글로벌 인재로서의 소양을 키워 나갑니다. 또한 다양한 국가의 국제학교에서 풍부한 경험을 쌓은 교사 140여명은 대부분 교육 관련 분야 석사 학위를 갖고 있습니다. 더욱 중요한 것은 학생 대 교사 비율입니다. 채드윅 국제학교는 그 비율이 8 대 1 정도로 낮기 때문에 학생 개개인에게 보다 깊은 관심을 갖고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교육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좋은 시설에 우수한 교사진을 갖춘 채드윅에 지원자가 많을 것으로 생각되는데 어떤 기준으로 학생들을 선발하나요.

-지원자들이 매년 늘어나고 있습니다. 채드윅 국제학교의 우수한 학업 성취는 모든 활동의 기본이 됩니다. 상급학교 진학 준비를 위한 교육만이 아니라 다양한 교육 활동을 통해 심신을 발달시키고 가치관을 정립해 의미 있는 삶도 준비합니다. 이러한 채드윅의 교육 철학을 실현하고, 교육 과정을 효과적으로 실시하는 데 동의하는 학생들을 선호합니다. 따라서 올바른 품성과 우수한 학업 능력을 지니고 채드윅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학생들을 선발하고 있습니다.

 

▲채드윅 국제학교의 진학 교육과 성과는 어떤가요.

-채드윅은 내국인 학력 인증(KSCR)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외국 대학은 물론 국내 대학 진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을 위해서도 교육 과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개교 이후 채드윅 고등학교 졸업생들은 10여개 국가의 260개에 달하는 각기 다른 대학에 진학했으며 국내에서도 12개 대학에 입학했습니다. 대학 입학 상담을 담당하는 교사들은 학생이 자신의 강점과 미래 목표에 적합한 진로를 찾는 것을 도와줍니다.

▲ 테드 힐(왼쪽) 채드윅 국제학교 총괄교장과 신용석 인천경제자유구역청 국제협력특보가 지난 1일 인천 송도국제도시 캠퍼스에서 대담을 나누고 있다.
▲ 테드 힐(왼쪽) 채드윅 국제학교 총괄교장과 신용석 인천경제자유구역청 국제협력특보가 지난 1일 인천 송도국제도시 캠퍼스에서 대담을 나누고 있다.

▲총괄교장 선생님의 한국 생활은 어떻습니까. 미국 각지에서 교사 생활을 하신 경험과 비교해서 말씀해주신다면.

-인천 송도국제도시뿐 아니라 2000만명 넘는 인구가 밀집한 수도권은 우선 안전하고 정결합니다. 대중교통 시설도 잘 정비됐습니다. 제가 미국에서 채드윅 국제학교 학생들을 저희 집에 초청해 식사 대접을 했더니 무척 좋아하더군요. 한국에서도 가정으로 지인을 초청해서 대화하고 음식을 나누는 습관이 보다 확대됐으면 합니다.

 

▲인천시교육청과 경제청, 그리고 중앙정부 협조는 원활한가요.

-관계기관에서 적극적으로 협조해주고 있어서 고마움을 느낍니다. 우리 학교와 협약을 맺은 교육대학들과는 연수 프로그램과 교생 실습이 이뤄지고, 많은 예비 교사들과 IB(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의 교육 과정) 교육 도입 연구를 위해 국내 교사 연수도 학교에서 진행합니다. 최근에는 인천포스코고등학교와 공연 예술 프로그램에 대한 협약을 맺기도 했습니다.

 

▲미국 채드윅 본교에선 송도국제도시에 최초로 설립된 채드윅 국제학교에 대해 어떤 평가를 하고 있는지요.

-2010년 '하나의 학교에 두 개의 캠퍼스'라는 기치를 내걸고 275명 학생으로 개교한 채드윅 국제학교는 2016년 첫 번째 졸업생을 배출하면서 계속 성장해왔습니다. 2019년에는 채드윅 인터내셔널 IB 프로그램을 한국에서 처음 인증받기도 했습니다. 채드윅 본교가 베트남 호찌민시에 두 번째 국제학교 개교를 준비하고, 세 번째로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에도 개교를 계획하는 것을 보면 송도 캠퍼스 성공이 뒷받침되고 있다고 봅니다.

▲ 신용석 인천경제청 국제협력특보
▲ 신용석 인천경제청 국제협력특보.

/정리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



관련기사
[신용석의 지구촌 in 인천④] 한국뉴욕주립대학교 신용석 인천경제청 국제협력특보와 함께하는 인천에 소재하는 국제기구, 외국대학, 다국적기업 대표와의 대담 네 번째는 한국뉴욕주립대학교 아써 리(Arthur H. Lee) 총장이다. 컴퓨터공학과 교수 및 학과장으로 지난 2016년부터 학교와의 인연을 맺은 그는 지난해부터 제3대 총장으로 취임해 경쟁력있는 차세대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국뉴욕주립대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신 특보와 아써 리 총장은 특색있는 학교 시스템의 장점과 높은 발전 가능성에 공감하며 한국뉴욕주립대학교를 주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었다.▲한국뉴욕주립대학교는 미국 뉴욕주의 [신용석의 지구촌 in 인천③] 한국조지메이슨대학교 신용석 인천경제청 국제협력특보와 함께하는 인천에 소재하는 국제기구, 외국대학, 다국적기업 대표와의 대담 세 번째는 한국조지메이슨대학교 로버트 매츠(Robert Matz) 대표다. 그는 1927년 미국 버지니아주에 설립된 조지메이슨대학교의 한국 캠퍼스를 이끌며 혁신적인 교육 과정을 통해 글로벌 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다.신 특보와 로버트 매츠 대표는 조지메이슨대학교만의 강점과 높은 경쟁력에 공감하며 인천글로벌캠퍼스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의견을 나누었다.▲인천글로벌캠퍼스 대표로 부임하신 지 4년이 지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대표님의 전 [신용석의 지구촌 in 인천⑥] 청라달튼외국인학교 국내 법인이 세운 최초 외국인학교로 인천 청라국제도시에 들어선 청라달튼외국인학교는 '학생이 가고 싶어 하는 학교'를 만든다는 일념에서 출발했다. 학교를 설립한 이옥식(65) 봉덕학원 이사장은 신용석 인천경제자유구역청 국제협력특보와의 대담에서 “좋은 학교의 정의를 다시 내리고 싶다”고 말했다. '신용석의 지구촌 in 인천'이 찾아간 청라달튼외국인학교는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 통합 운영하는 과정으로 2011년 문을 열었다. 한가람고등학교로 시작된 이 이사장의 교육 혁신은 기존 학교의 틀을 벗어던지는 도전을 [신용석의 지구촌 in 인천⑦] 세계선거기관협의회 민주화 이후에도 민주주의는 선거로 지탱됐다. 기나긴 독재를 끝낸 민주주의도,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의 아파르트헤이트(인종 차별 정책) 종식도 민주적인 선거를 통해 자리잡을 수 있었다. 남아공선거위원장을 맡고 있는 모소토 모에피야 세계선거기관협의회 의장은 “선거를 잘 치러왔던 한국인들에게 민주주의는 더 이상 새롭지 않다”며 “지난 10년간 협의회도 역동적으로 성장하며 전 세계 선거가 투명하고 공정하게 관리되는 데 기여했다”고 말했다. 창립 10주년을 맞아 인천 송도국제도시에서 지난 12일 컨퍼런스를 개최한 세계선거기관협의회와 신용석 인천 [신용석의 지구촌 in 인천⑧] 와이지원(YG-1) '양지원공구'라는 간판을 내건 작은 공장이 1982년 인천 부평구 청천동에서 가동을 시작했다. 직원 12명이 생산한 제품은 절삭 공구인 '엔드밀'이었다. 40여년간 절삭 공구로만 한 우물을 판 회사는 26개국에서 33개 사업장을 갖춘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 엔드밀 세계 시장을 석권한 자부심은 '양지원공구'를 '와이지원(YG-1)'으로 거듭나게 했다. 송호근(71) 와이지원 회장은 전체 절삭 공구에서 세계 1위에 오르는 것을 목표로 여전히 지구촌을 누빈다. 신용석 인천경제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