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군 건의만 40여건…경기도 추천 15개 노선도 '위태'

광역단체 수립·국토부 최종 승인
1차 검토서 상당 부분 '제외' 의견
일부 지역 유치 무산 땐 반발 예상
경기도 “최대한 승인받도록 할 것”

지난해 지방선거 이후 경기지역에서 정치권 공약 등으로 추진한 '도시철도 계획'이 정부 심의 과정을 거쳐 대폭 조정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지역 반발 등에 따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인천일보 5월1·2일자 1·3면, 26일자 1면, 7월28일자 3면 등>

30일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도는 지난 6월 '철도기본계획 및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연구용역'을 중간점검하면서 각 지역 노선의 타당성과 우선순위 등을 결정했다. 지난 24일 도는 8월 중으로 국토교통부와 사전협의를 하겠다는 향후 일정도 발표했다.

'도시철도법'에서 명시한 도시철도망 계획은 광역자치단체가 수립하는 자체 사업이다.

문제는 도시철도망 최종 승인권자인 국토부의 판단이다. 도는 중간점검 결과를 토대로 국토부와 논의, 하반기 내 반영 노선을 확정해야 한다. 하지만 국토부는 앞서 1차 검토 과정에서 신청 노선 가운데 상당 부분을 줄이라는 의견을 회신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도시철도를 건설할 때 수반되는 예산은 국가 60%, 지방자치단체 40% 수준으로 분담한다.

도가 2021년 10월 용역에 착수한 이후 시·군으로부터 접수된 도시철도 사업 건의는 무려 40여건에 달했다. 수원·고양·용인·화성·성남 등 대도시권은 물론이고 의정부·포천·양주 등 북부권까지 철도 확충에 뛰어든 상황이다. 주 철도 현안은 용인선 광교 연장, 경전철 동백~신봉 구간 신설, 식사트램 노선 마련, 신분당선 지선 신설, 동탄도시철도 트램 구축, 성남1·2호선 트램 건설, 8호선 판교 연장, 7호선 덕정·옥정 연장 등이 있다.

일부 지역은 지자체장, 국회의원 등이 시민들과 함께 공개적으로 유치 목소리를 내며 과열된 양상이다. 국토부 협의가 끝나면 도민 공청회 절차로 넘어가면서 모든 반영 노선이 공개된다.

그러나 현재 도에서 추린 노선은 약 15개로 파악됐다. 지역에서 요구한 사업 규모보다 훨씬 못 미치고, 4년 전 승인·고시된 노선이 9개였다는 점을 고려하면 6개 정도 확대됐다.

만약 사업이 무산된 소식이 지역에 알려지면 반발과 갈등이 빚어질 전망이다.

우려스러운 상황을 여러 차례 지적하고 있는 정하용 도의회 의원(국민의힘, 용인5)은 “도의 상세계획을 자체적으로 조사해보니 총 15개 노선으로 정리를 했는데 원래 있던 9개 노선에서 일부가 폐지됐을 가능성도 배제 못 한다”며 “지역의 가장 큰 이슈가 철도인 만큼, 협의한다는 식에 그칠 게 아니라 구체적으로 단계별 시행 계획을 제시하고 특히 탈락 노선의 명확한 사유도 주민들에게 공개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도가 기존 계획도 충분히 시행하지 못하고 있다고 봤다.

국토부 관계자는 “경기도 도시철도망에 수립된 9개 노선 가운데 1개만 진행되고 있는 데다, 재원조달이나 목표 기한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한다”며 “실질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계획해야 한다고 도에 전했다”고 밝혔다.

도 관계자는 “정확히 몇 개 노선을 추진하고 있는지 말해줄 수 없다”며 “다만 국토부는 국비가 투입되기에 사업을 너무 많이 하면 안 된다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방선거 영향으로 규모가 커진 것은 사실이다. 기술적인 부분을 설명하고 실무적으로도 의견을 잘 조율해서 최대한 많이 승인받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



관련기사
10년 끈 '도시철도' 제2차 승인 본격화 행정 절차가 지연되면서 지역 주민들의 불만이 제기됐던 경기도 도시철도 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그러나 도시철도 노선이 얼마나 반영될지, 국토부 승인은 얼마나 걸릴지가 관건으로 남았다. <인천일보 5월1·2일자 1·3면, 26일자 1면 등>경기도는 '제2차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2026~2035)'의 국토교통부 승인 절차를 추진하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도시철도망 계획은 '도시철도법'에 근거, 광역자치단체가 10년 단위로 수립하는 철도 사업 밑그림이다. 도가 최초로 수립한 계획은 2013년 7월 고시 도시철도 용역 연장…승인 지연 가능성 경기도의회에서 도가 진행 중인 도시철도 계획 재수립 절차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또 철도 건설은 도민 관심이 큰 사안인 만큼, 진행 과정을 공개해야 할 필요성도 제기됐다. <인천일보 5월 1·2일자 1·3면>2일 경기도의회 교육행정위원회 정하용 의원(국민의힘, 용인5)은 “경기도 철도기본계획 및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연구용역이 원활하게 추진돼야 한다”고 촉구했다.정 의원에 따르면 해당 용역은 경기도 철도망의 미래상 정립과 노선별 효율적 추진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 2021년 9월부터 올해 5월까지 예정 도시철도 10년 성과 '0'…이번엔 '궤도' 오르나 민선 8기 경기도가 지난 10년 동안 총 4차례의 발표에도 성과가 부족했던 일부 도시철도 사업을 해결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김동연 경기지사는 철도 건설에 박차를 가하는 내용의 공약을 제시한 바 있고, 최근 도민들의 대중교통 편의를 확보하기 위해 움직이고 있다. <인천일보 5월 1일자 1·3면>1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2013년 7월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을 고시하면서 ▲광명시흥선(17.3㎞) ▲동탄1호선(22.6㎞) ▲동탄2호선(17.12㎞) ▲파주선(9.636㎞) ▲평택안성선(32.5㎞) ▲수원1호선(6.0 새 도시철도망 가시권…40여 노선 '운명의 달' 10년 만에 다시 그려지는 경기도의 도시철도 청사진이 치열한 시·군 경쟁 속에 마무리 수순으로 접어들고 있다. 노선 신설·폐지·통합 등의 방향이 올해 공개될지 관심이 쏠린다.30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2021년 10월 '경기도 철도기본계획 및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연구용역'을 본격 착수했다. 교통권역의 특성·현황, 철도 수요와 노선별 경제적 타당성 등을 분석하는 게 골자다.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의 경우 2026~2035년 기간 목표로 설정한다.도가 최초 수립한 계획은 2013년 7월 고시, '도시철도법'에 [뉴스 인사이드]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궤도 수정 수순 경기도가 10년 전부터 수립한 도시철도 건설 계획이 물가 상승, 지방자치단체 간 이견 등의 영향으로 수정·보완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일부 노선은 그 사이 수백억원에 달하는 공사비용이 증가했다. 현재 도는 관련법에 따라 계획을 다시 수립하는 절차를 진행 중이다.▶관련기사: 새 도시철도망 가시권…40여 노선 '운명의 달'30일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용인 기흥역(경전철·에버라인)에서 수원 광교중앙역까지 총 길이 6.8㎞를 연결하고 5개 역을 신설하는 '용인선 광교연장' 사업을 놓고 수원-용인시 협의가 1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