썰물밀물

인천과 중국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다. '중국 산둥성에서 닭이 울면 인천에서 들린다'는 우스갯 소리가 있을 만큼, 지리적으로도 아주 가깝다. 거슬러 올라가면, 삼국시대부터 인천은 중국과 왕래하던 거점이었다. 연수구 옥련동엔 백제가 중국을 오갈 당시 이용했던 나루터가 자취를 남기고 있다. 능허대(凌虛臺)다. 백제가 378년부터 100여년 동안 사용했던 선착장으로 알려진다. 사신과 무역상 등이 중국으로 가는 배를 탔던 곳이다. 1990년 인천시 기념물로 지정됐다. 현재 능허대 주변은 개발로 인해 공원으로 단장된 상태다.

이처럼 인천을 통한 중국과의 뱃길은 오래 전에 존재했으나, 인천 개항(1883년) 후 본격화했다. 8.15 광복 직후까지 인천에서 상하이 등 중국 내 주요 도시를 오가는 항로가 활기를 띠었다고 한다. 그러다가 한반도 분단과 냉전으로 바닷길은 완전히 막혀버렸다. 인천∼중국 항로가 오랫동안 끊기는 바람에 결국 한·중 관계도 경색될 수밖에 없었다. 이후 한·중수교(1992년) 2년 전인 1990년 9월15일 인천∼웨이하이(威海) 항로를 시작으로, 인천∼톈진(天津)·롄윈강(連雲港)·스다오(石島) 등의 뱃길이 잇따라 열렸다.

중국에서도 톈진시는 인천과 유사한 점을 많이 공유해 주목을 받는다. 톈진시는 화베이(华北) 지구 내 중앙 직할시로, 수도 베이징시와 인접해 있다. 베이징의 외항(外港) 역할을 한다. 톈진은 바다에서 40여km 떨어진 지역에 발달했다. 인천항에서부터 서울까지 거리와 비슷하다. 원나라 때부터 무역과 상업의 중심지였다. 청말엔 서양의 조계지가 설치됐으며, 심심치 않게 열강과의 충돌도 벌어졌다. 이런 조계지 역사와 근대 무역항 경험은 인천과 흡사하다. 그래서 인천시는 1993년 톈진시와 자매결연을 맺고 우호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중국을 방문한 유정복 인천시장이 지난 6월29일 톈진시 공산당위원회 천민얼 서기와 장궁 시장을 만났다. 여기서 자매도시 결연 30주년을 기념해 공동선언문을 내놓고 양 도시가 3년째 운행 중단 상황인 카페리 운항 재개에 협력하기로 뜻을 모아 눈길을 모았다. 인천∼톈진 항로 카페리는 1991년 운항에 들어갔지만, 선령 제한(30년)에 따라 2020년 2월 운항 중지 이래 새 선박 건조를 하지 못한 채 뱃길이 끊겼다.

두 도시가 아울러 경제·교육·질병·보건·관광·항만·문화·학술 등 분야에서 교류·협력을 확대하기로 한 일은 고무적이다. 지방정부 차원에서 관계 강화는 동북아 안정과 평화에 큰 도움을 주어서다. 마침내는 양국 관계 개선에도 기여할 수 있지 않겠나. 인천-톈진의 미래지향적 협력 방향이 기대된다.

▲ 이문일 논설위원.
▲ 이문일 논설위원.

/이문일 논설위원



관련기사
[썰물밀물] '황해문화' 30년 잡지 발행은 결코 녹록하지 않다. 월간이든 계간이든 가리지 않고 다 그렇다. 우선 독자 확보와 재정적인 뒷받침 등 헤쳐나가야 할 일이 무척 많다. 책 내용이 어줍잖으면 독자와 구독료를 잃고, 나중엔 폐간에 이르게 된다. 이렇게 어려운 가운데서도 30년 동안 꾸준히 발행에 힘을 쏟았다면, 높이 살 만하겠다. 그것도 서울이 아닌 지방에서 지속적으로 나온 잡지는 아주 드물다. 아니, 몹시 희귀할 정도다. 그만큼 우리 '잡지 생태계'에서 30여년을 버틴 세월이야말로 '파란만장' 그 자체라는 분석이 설득력을 얻는 [썰물밀물] 송도유원지에 대한 기억 한때 수도권 최고의 휴양지로 손꼽히던 송도유원지(연수구 옥련동)가 이젠 천덕꾸러기 신세다. 인천에서 나고 자란 시민이라면 누구나 한번 이상 방문했을 법한 유원지이건만, 지금은 황량할 뿐이다. 중고차수출단지 등으로 활용되면서 예전 모습은 찾아볼래야 그럴 수 없다. 무분별한 주정차와 날리는 먼지 등으로 인근 주민과 상인들은 교통과 환경 분야 민원을 제기할 정도다. 휴양지로 사랑을 받던 유원지가 골칫거리로 전락한 셈이다.송도유원지는 일제 강점기 때부터 휴식공간 구실을 했는데, 1937년 해수 풀장을 품은 위락시설로 문을 열었다. 1963 [썰물밀물] 답동성당의 역사·문화 공간 탈바꿈 답동성당(중구 우현로 50번길)은 개항기에 지어진 건물이다. 인천에서 처음으로 건립한 가톨릭 성당이다. 프랑스 외방선교회 빌렘이 구한말인 1889년 초대 본당 신부로 부임해 답동 언덕에 터를 마련해 1897년 7월 완공됐다. 당시 서울의 관문이자 외국 무역의 거점으로 삼을 수 있는 좋은 입지적 조건을 갖췄다는 사실을 눈여겨 보았다고 한다. 로마네스크 양식으로 붉은색 외관·정면 3개 종탑·뾰족한 돔 등이 빼어난 건축미를 자랑한다. 국내 성당 중 가장 오래된 서양식 근대 건축물 중 하나로 꼽힌다. 문화재청에서 1981년 9월 국가 문화 [썰물밀물] '스타필드 청라'에 대한 기대 돔 구장은 경기장 전체가 천장으로 덮여 있는 곳이다. 일반 경기장은 날씨에 민감하다. 비나 눈이 오면 잔디 상태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심하면 경기 진행을 못할 수도 있는데, 돔 구장은 애초에 천장을 막아놓아 이런 기상 조건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이뿐만 아니다. 공간을 폐쇄한 만큼 냉방도 가능해 한 여름에도 쾌적한 환경에서 관람할 수 있다. 요즘엔 건축 기술이 발달해 경기장 전체를 천장으로 덮는 돔 구장이 등장한다. 국내에선 2015년 서울 구로구 고척동에 첫 돔 야구장이 들어서 선수들은 물론 많은 관객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썰물밀물] 새삼 주목되는 한국이민사박물관 재외동포청 인천 출범과 함께 새삼 주목을 받는 곳이 있다. 바로 한국이민사박물관이다. 하와이 이민 100주년을 맞아 선조들의 개척자적 삶을 기리고 그 발자취를 후손들에게 전하자는 취지로 탄탄한 준비를 거쳐 2008년 6월 완공했다. 인천시민과 해외동포들이 뜻을 모아 세운 국내 최초의 이민사박물관이다. 우리나라 첫 공식 이민의 출발지였던 인천에 건립함으로써 100년 넘은 한인 이민역사를 체계화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했다. 한국의 재외동포는 193여개국 730만여명에 이른다.한국이민사박물관은(중구 월미로 329)은 월미공원 자락에 고즈 [썰물밀물] 파독 광부∙간호사 60년 삶 조명 파독((派獨) 광부와 간호사가 겪은 고초를 어찌 글로 다 표현할 수 있으랴. 1960∼70년대 우리가 먹고살기 어려운 시절, 독일로 건너가 외화 벌이에 힘을 쏟은 이들의 공로는 이루 말할 수 없이 컸다. 이들이 고국에 송금한 돈은 약 1억달러에 이른다고 한다. 당시 한국 총 수출액의 2%에 해당하는 엄청난 규모다. 우리나라 산업화와 경제 발전의 밑거름으로 작용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1960년대 제2차 세계대전 패망을 극복하고 경제 부흥에 성공한 독일은 경제 성장과 함께 탄광·의료·요양 등의 분야에 외국인 노동력 유입을 필요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