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검단구 분리
“검단, 기업 유치 적극 행정을”

중·동구 통합 조정
“자유공원 일대 고도제한 완화”
제물포구-제물포역 명칭 정비
인천시청 전경. /사진제공=인천시
인천시청 전경. /사진제공=인천시

인천시가 행정 체제 개편안에 대한 주민 의견 수렴에 나선 가운데 행정구역을 나누고 통합하는 과정에 지역 발전을 위한 구체적 계획이 수반돼야 한다는 주민들 요구가 쏟아졌다.

29일 오전 서구 검단동 행정복지센터에선 서구를 서구와 검단구로 분리하는 내용의 '서구 분구 행정 체제 개편안 주민설명회'가 열렸다.

주민들은 이 자리에서 행정 체제 개편과 함께 생활 SOC(사회기반시설) 확충과 경제자유구역 지정, 공공기관 유치 등 검단지역을 발전시킬 수 있는 사업이 동시에 시행돼야 한다고 요구했다.

아라동 주민 김모씨는 “단순히 거주 인구가 늘어나니 행정구역을 분리하겠다는 얘기보다는 실질적으로 검단을 어떻게 발전시킬지, 어떻게 세수를 확보할지 등에 대한 계획을 알고 싶다”며 “청라와 송도국제도시처럼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해 기업을 유치하는 등 도시 개발을 위한 적극 행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공공기관을 유치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또 다른 주민 김모씨는 “인구가 늘면 자연스레 생기는 소방서와 경찰서가 아니라 진짜 북부권 발전을 위해선 교육청과 법원 등 굵직한 공공기관 이전이 논의돼야 한다”고 요구했다.

같은 날 오후 동구 청소년수련관에서 진행된 '중·동구 통합(가칭 제물포구) 행정 체제 개편안 주민설명회'에선 고령층 주민들이 많은 지역인 만큼 제물포구 명칭 재정비가 화두에 올랐다.

동구 만석동 주민 최모씨는 “미추홀구에 수도권 전철 1호선 제물포역이 있다 보니 나이가 많은 어르신들은 제물포구와 제물포역을 헷갈릴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했다.

중구 주민들 사이에선 개항역사·문화 중점 경관관리구역(경관법)과 역사문화환경 보존지역(문화재보호법) 등에 묶인 신포동과 개항동, 동인천동 등 자유공원 일대에 대한 고도 제한 규제를 완화해 달라는 의견이 전달됐다.

전유도 시 행정체제혁신과장은 “지금은 의견 수렴 단계이기 때문에 추진 여부에 대해 확답할 순 없지만, 타당성이 있는 의견에 대해선 내부적으로 심층 논의하겠다”고 답했다.

/전민영 기자 jmy@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