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바이오·항공 등 육성방안 제시
산업별 특화 …생태계 활성화 등 필요

경제자유구역 중심으로 신산업 집중
미추홀·계양구 연관산업 조성 미진
미래 먹거리 업종 분포 쏠림현상 심화
원도심 경제재생·양극화 해소 관건

인천 미래를 이끌 전략산업을 놓고 바이오, 항공, 로봇 등 모두 13개 업종이 거론되는 가운데 계양구와 미추홀구엔 이와 관련한 산업 기반이 제대로 마련돼 있지 않다는 분석이 나왔다. 경제자유구역 중심으로 신산업이 집중되다 보니 원도심에선 미래 먹거리 업종 분포가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 지난 28일 인천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인천 미래 경제·산업 발전 방향 시민공청회'에서 참석자들이 토론을 진행하고 있다./사진 제공= 인천연구원
▲ 지난 28일 인천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인천 미래 경제·산업 발전 방향 시민공청회'에서 참석자들이 토론을 진행하고 있다./사진 제공= 인천연구원

 

전략산업 13개, 6개 항목으로 나누면 육성 방안 보여

인천시와 인천연구원은 지난 28일 인천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 회의실에서 '인천 미래 경제·산업 발전 방향 시민공청회'를 열었다.

인천시 전략산업 육성과 관련한 이해도를 높이고 시민과 전문가 등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된 이 자리에서 인천연구원 서봉만 연구위원은 혁신 성장을 주도한 13개 전략산업 후보군을 6개 유형으로 나누고 육성 방안을 제시해 눈길을 끌었다.

서봉만 연구위원은 '바이오'를 산업기반과 성장 잠재력을 동시에 갖춘 산업으로 보고 선도 전략산업으로 분류했다.

13개 전략산업 중에서도 바이오는 관련 산업의 직접 수준이 상대적으로 높고 내생적 성장성 지표도 모두 평균 이상을 보이는 유일한 산업이라는 평가다. 인천 바이오 경우 전체적인 산업생태계의 고도화를 견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봤다.

'항공'과 '로봇', '반도체'는 육성 전략산업으로 분류했다. 지역 내 성장에 필요한 주력산업 규모가 크며 산업 간 연계를 통한 혁신 가능성도 높다는 설명이다.

'물류'와 '신재생에너지', '뷰티'는 특화 지향 전략산업으로 속한다. 특화 지향 전략산업은 인천시 내부적으로는 높은 특화도를 보이는 산업이지만 전체적인 산업 생태계 성장을 견인할 정도의 경쟁력을 갖춘 특화 분야는 없는 정도를 의미한다. 인천시만의 고유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정·육성해야 한다는 전략이다.

이와 달리, '미래차'와 '관광'(산업생태계 지향 전략산업), '문화콘텐츠'와 '메타버스'(도시브랜드 지향 전략산업)는 지역 내 전후방 연계도가 상대적으로 약하거나 주목성에 비해 산업 기반이 활성화되지 못했다는 시각이다.

정책적으로 산업별 특화 방안을 마련해 생태계를 활성화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견이다.

 

연수구, 서구, 남동구에만 집중된 전략산업

인천시 전략산업이 바이오, 항공, 로봇, 반도체, 물류, 뷰티, 신재생에너지, 디지털·데이터, 환경, 미래차, 관광, 문화콘텐츠, 메타버스까지 13개에 이르지만 해당 공간적 분포가 송도와 청라를 지닌 연수구와 서구 등에만 집중된 점도 짚고 넘어갈 일이다.

서봉만 위원은 이날 발표에서 13개 산업이 인천 10개 군·구에 공간적으로 얼마나 포진해 있는지 간략하게 안내했는데 이 분포도를 보면 미추홀구와 계양구에서만 연관한 산업 조성이 미진한 상태다. 미추홀구, 계양구와 가까운 부평구도 '디지털·데이터' 산업 하나 정도고 강화와 옹진 역시 '관광' 정도에 그친다. 중구는 '물류', '관광' 수준이다.

반면 연수구와 서구, 남동구는 각자 10개 이상 산업과 연관된 것으로 나타났다.

서봉만 위원은 발표에서 “인천시 전제로는 금속과 기계 관련 제조업 특화도가 높아도 경제자유구역만 떼서 봤을 땐 서비스, 소프트웨어 개발업 등 지식서비스업 특화도가 높게 나오는 등 지역 산업 경제 약점 요인으로는 경제자유구역 중심의 신성장산업 집적으로 인한 양극화가 심화다는 것”이라며 “원도심 전략산업 특구 조성을 통한 경제재생과 양극화를 해소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앞으로의 인천시 산업 육성 방안. 원도심 소외 해소할까

지난해 말 인천시가 요청한 '인천시 2023년도 산업단지 지정계획(안)'이 국토교통부 산업입지정책심의회에서 모두 반영됐다. 계양테크노밸리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사업 추진이 가능해졌다는 의미다.

이에 따라 인천시는 남촌, 계양, 검단2 일반산업단지 등 기존 사업을 포함해 신규사업인 계양테크노밸리 도시첨단산업단지를 추진하기로 했다.

이날 시민공청회에서도 산업 영향력이 약한 계양 일대에 계양테크노밸리가 혁신성장 기반을 구축할 거라고 내다봤다. 도시와 밀접해 있는 산업단지에 전략산업을 대거 유치할 경우 지역 분위기 반전을 노릴 수 있다는 시각이다.

인천시가 미추홀구 제물포 일원에 짓기로 한 SW·ICT진흥단지도 계양테크노밸리와 마찬가지로 원도심에서 활력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시는 정부의 뉴딜 정책에 따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지역 디지털 거점 조성계획과 국토교통부의 도시재생 뉴딜 정책에 대응해 원도심(제물포역 일원) 경제·산업 활성화를 위한 'SW·ICT진흥단지' 등 신규 사업을 추진 중이다.

정부의 디지털 뉴딜정책과 도시재생 뉴딜 정책을 결합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려는 것이다. 계획대로 진행이 된다면 추후 지역 디지털 산업 육성에 한 축이 될 전망이다.

▲ 지난 28일 인천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인천 미래 경제·산업 발전 방향 시민공청회'에서 토론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인천연구원
▲ 지난 28일 인천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인천 미래 경제·산업 발전 방향 시민공청회'에서 토론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인천연구원

한편 시민공청회에선 김일 인천경영자총협회 사무국장, 김칭우 인천일보 경제부장, 김송원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사무처장, 류윤기 인천시 글로벌도시국장 등이 토론자로 나서 구체적인 전략산업 육성 계획을 놓고 격론도 벌였다.

인천시와 인천연구원은 시민공청회 결과를 토대로 구체적인 전략산업 육성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이남주 인천시 미래산업국장은 “이번 공청회는 산업 패러다임의 전환에 따라 혁신성장을 주도할 신 전략산업 육성 계획을 시민들과 공유하는 중요한 과정”이라며 “전략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정책 방안을 제시하는 자리였다고 본다”고 밝혔다.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