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스타가 관객과 노는 법

13년 기다린 첫 내한공연 … 객석 흥분
태극기 퍼포먼스·스케치북 인사 화답
▲ 해리 스타일스가 지난 20일 첫 내한 공연을 펼치고 있다. /사진제공 =로이드 웨이크필드(Lloyd Wakefield)

해리 스타일스가 왔다.

48시간이 지났지만, 공연의 여운이 가시지 않는다. 13년을 기다렸고 마침내 성사됐다. 그렇게 지난 20일 해리 스타일스의 첫 내한공연은 '뮤직 포 어 스시 레스토랑'으로 시작됐다.

객석은 이미 흥분상태였다.

예열 시간 없이 밴드가 착석하기 전 환호성이 터졌고, 연두색 민소매 옷을 입은 해리 스타일스가 무대에 섰을 때 공연은 정점에 달했다. 이어 '골든'과 '어도어 유'를 전했다. 해리 스타일스의 공연은 재밌다. 독일에서 그의 공연을 본 지인은 첫 내한공연 소식에 회사까지 쉬며 공연을 찾았다.

음원으로만 듣던 '킵 드라이빙'과 '우먼', '마틸다'', '새틀라이트'를 현장에서 감상할 수 있다니. 관객의 환호성에 해리 스타일스의 목소리가 묻혀도 좋다.

그의 공연은 세계 투어에서 보였듯 관객과의 끈끈한 '케미'로 유명하다.

'리틀 프리크'를 부르며 객석에 “할 수 있는 만큼 크게 불러줘요"라는 말을, '시네마'에서는 손을 올라달라고 주문했다. 태극기 퍼포먼스와 팬의 스케치북 인사에 화답했다. 공연 레퍼토리 중 하나인 즉석 생일 축하 노래로 무대와 객석은 하나 됐다. 그리고 손하트를 연발하며 갓을 쓰기도 하고, 희한한 물체를 머리에 얹으며 웃음을 유발했다. 그렇게 '키위'로 공연은 마지막을 향했다.

이날 공연은 2011년 가수로 데뷔한 뒤 처음으로 펼친 한국 공연이다. 태국 방콕, 싱가포르에 이어 한국을 찾은 해리 스타일스. 지쳐 보였지만 무대 매너는 깔끔했다. “도쿄 공연을 두 번 하지 말고, 한국 공연을 두 번 하지”라는 아쉬움마저 남는다.

해리 스타일스가 데이비드 보위처럼 진정한 락커로 성장하길 바란다. 그래서 'starman'으로 “짠” 하며 불쑥 한국을 찾게 된다면 다시금 떼창으로 답하겠다.

그가 첫 내한공연에서 남긴 "이번 공연이 처음일 수는 있지만, 마지막은 아닐 거예요”라는 약속처럼.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



관련기사
[객석에서] 영화 '대외비', 세상은 더럽고 인생은 서럽다 권력과 정보는 악어와 악어새다. 그들끼리 정보를 공유하는 것은 권력을 나누지 않고, 뺏기지 않기 위한 카르텔이다.영화 '대외비'는 정치권력을 잡기 위해 개발 정보가 이용되고, 다시 역이용되는 모습을 그린다.1992년 부산 해운대, 14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권력과 정보가 꿈틀댄다. 그해는 대통령 선거도 맞물렸다. 권력이 정보를 이용해 정치자금을 거둬야 한다.20년째 만년 후보 해웅(조진웅 분)은 이번엔 여당 공천이 확실하다며 들떠있다. 하지만 지역 막후 정치 실세 순태(이성민 분)는 공천 확정을 하루 앞두고 해웅이 [객석에서] 뮤지컬 '빨래'…“인생도 바람에 맡기는거야” 전쟁 같은 일을 마치고, 내 몸 하나 겨우 누일 곳을 찾아간다. 치열한 하루를 고스란히 받아 안은 구겨진 옷을 벗어 던지면 '내일'을 생각할 여유가 없다. 그래도 다음날 눈을 뜨고 덜 구겨진 옷을 걸치고, 출근한다. “힘내자”가 아닌 “버티자”라고.오래도록 사랑받고, 꾸준히 찾는다면 그건 '명작'이다. 세대가 바뀌고, 세상이 변했어도 공감대를 형성하는 뮤지컬 '빨래'.지난 5일 인천 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을 다시 찾은 '빨래'는 스테디셀러의 '힘'을 느끼게 했다. [객석에서] 부천필 300회 정기연주회…베토벤 영웅, 우크라이나 국민 용기 됐으면 2022년 2월24일. 러시아가 우크리아나를 침공했다.그리고 1년 후 2023년 2월24일. 유엔을 중심으로 주요국들은 러시아에 더 큰 제재를 가하기로 했다.이날 경기도 부천시민회관에서는 두 가지 뜻이 담긴 음악회가 열렸다. 조국 우크라이나 전쟁 종식을 위한 마에스트로 유리 얀코(62)의 혼이 담긴 지휘와 그에 맞춘 부천필하모닉오케스트라의 제300회 정기연주회가 그것이다.부천필 300회 연주회는 '영웅'을 주제로 한다.첫 곡으로 베토벤, 레오노레 서곡 제3번이 연주됐다. 초연 당시 오스트리아 빈은 전란에 휩싸였다. 우 [객석에서] 영화 '에어' 고교 때 기숙사에서 생활했다. 최고의 관심사는 옆방 아무개가 농구화를 새로 샀다는 거였다. 농구 인기가 절정에 달한 그때, 엔비에이(NBA) 팀 성적과 선수를 줄줄이 외웠고 끝물로 향하며 절정에 오른 농구대잔치는 화제였다. 운동장은 농구파와 축구파로 나뉘어 언제나 붐볐지만, 몸치인 나로서는 주변 벤치가 활동무대였다.나이키 에어 농구화와 리복의 펌프·샤크는 양대 산맥이었다. 멋들어지진 전통의 에어와 실용을 무기로 디자인 혁신을 이룬 펌프·샤크. 그 시절 농구화 사랑은 엄청났다. 발목 위까지 올라온 농구화가 그다지 편하진 않은데, 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