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운수노조 인천사서원지회, 성명서
인천시사회서비스원.

 

인천시사회서비스원이 연구기능 이관을 앞둔 가운데 공식 협의없는 이관 계획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인천일보 3월8일자 3면 부실운영 지적 인천사회서비스원, 손질 본격화>

공공운수노조 인천시사회서비스원지회(이하 노조)는 13일 성명서를 내고 인천사서원과 인천여성가족재단 간 연구기능 통합계획을 전면 재검토하라고 시에 요구했다.

시는 지난 7일 인천사서원의 연구기능을 인천여성가족재단 사업에 이관, 추가하는 내용을 담은 '인천시 여성가족재단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입법예고했다.

노조는 시의 결정이 인천사서원의 전신인 인천복지재단부터 이어져 온 연구개발기능을 전면 폐기하는 것이자 인천복지재단을 출범시킨 시민과 복지현장의 염원을 저버리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연구기능 이관으로 인해 인천사서원의 다른 기능 또한 약화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특히 노조는 이관 당사자와 복지현장종사자 등의 목소리를 듣지 않았다는 점을 지적했다.

노조 측은 “계획이 수립되기까지 이관 당사자인 정책연구실 연구원들을 비롯해 인천사서원 동료직원들과 복지현장종사자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공식적인 절차가 전혀 없었다”며 “계획에 4월 중으로 인천사서원과 인천여성가족재단의 연구기능을 통합한다는 일정이 포함되어 있는데 앞으로 두 달도 남지 않았지만 지금까지 이에 대한 어떤 구체적인 설명이나 협의는 이뤄진 적이 없다”고 강조했다.

노조 측은 인천시가 이번 통합계획을 원점에서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봤다.

이들은 “사회복지정책을 여성·가족 정책에 사실상 종속시키는 연구기능 통합 추진계획을 밀어붙이기에 앞서 시민, 복지현장, 당사자가 참여하는 민주적 공론장을 속히 마련하라”며 “비효율적인 연구기능 조정에만 매달리지 말고 인천시민을 위한 정책개발과 서비스 제공해 충실할 수 있도록 인천사서원과 여성가족재단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라”고 말했다.

/정혜리 기자 hy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