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입법예고…사서원 연구기능
여성가족재단 사업에 이관·추가
업무 중복성 막고 효율성 제고
조직 통폐합 대신 기능축소 가닥
인천사회서비스원
인천사회서비스원

부실운영 지적 등으로 존립여부 검토까지 예고됐던 인천사회서비스원(인천사서원)에 대한 손질이 본격화된다. 탄생 3년여 만이다.

인천시는 7일 '인천시 여성가족재단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입법예고했다. 골자는 인천여성가족재단 사업에 사회복지 관련 정책 연구·개발 등 인천사서원의 연구기능을 이관, 추가하는 것이다.

이는 업무 중복을 막고 인천사서원의 운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시가 예고한 공공기관 개혁의 일환이다.

인천사서원은 지난 2020년 12월 인천복지재단이 확대·개편되면서 출범한 시 산하 공공기관이다. 사회서비스 제공과 복지 정책연구 등을 추진한다. 현재 4실·1단·2팀 체제로, 산하시설 제외 약 58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인천사서원 기능 축소 등 논의는 과거부터 있었다. 존립 자체를 검토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었지만 시는 조직 통폐합 대신 기능 축소 가닥을 잡았다.

지난해 유정복 시장 인수위원회는 인천사서원의 운영상 부실, 업무 중복성 등을 꼬집고 조직진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시 복지국을 비롯해 다른 복지기관·재단 등과의 기능 중복, 당시 시 출자·출연 기관중 최하위에 해당하는 낮은 경영평가 등급 등을 문제로 짚고 진단을 통해 존립 여부와 역할을 다시 검토해야 한다고 봤다.

이후 시는 개혁 대상 기관에 인천사서원을 포함하고 사서원의 연구기능을 여성가족재단에 통합하는 방안을 제안, 지난해부터 이를 추진해왔다.

인천사서원 관계자는 “아직 구체적 이관 절차나 시기에 대해서 전달받은 내용은 없다”면서 “향후 별도의 조직개편이 있을지는 현재로썬 알 수 없으나 내부에서 이와 관련한 별다른 동요는 없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기능 통합은 오는 개정 조례안 통과 등을 거쳐 5월이면 마무리될 전망이다.

여성가족재단은 향후 연구기능을 넘겨받아 사회복지와 저출산·고령화 관련 정책연구·개발 등을 추가로 맡는다. 현재 재단 직원은 약 67명으로, 인천사서원 연구 인력 7여명이 재단으로 옮겨오게 된다.

시 관계자는 “인천사서원 전신인 인천복지재단의 복지 분야 연구기능이 여성가족재단으로 일원화된다”며 “사서원은 이제 복지 분야 서비스 제공 등 본연의 기능으로 남는 것”이라고 말했다.

 

/정혜리 기자 hy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