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훈도 논설위원.
▲양훈도 논설위원.

 

지난주에 바르셀로나 여행 프로그램이 여럿 방영됐다. tvN '텐트 밖은 유럽2', jtbc '뭉쳐야 뜬다2', ebs '세계테마기행'의 주제가 바르셀로나였다. 바르셀로나를 대표하는 건축이 사그라다 파밀리아(성가족 성당)이니, 안토니 가우디 이야기가 빠지지 않았다. 유럽 캠핑에 나선 배우들도, '중년 배낭여행'을 표방한 예능인들도, 스페인 유학파 건축가(이병기)도 사그라다 파밀리아의 아름다움에 감탄했다. 단지 우연의 일치였을 테지만, 가우디의 삶과 작품이 조명되는 게 새삼 반가웠다. 건축가 이병기는 바르셀로나뿐만 아니라 몬세라트와 마요르카 섬 팔마 등지의 가우디 건축을 찾아가 뒷이야기까지 들려주었다.

안토니 가우디(Antoni Gaudi, 1852~1926)는 스페인 카탈루냐 주가 낳은 세계적 거장이다. 그의 생애와 작품을 한국 대중에게 널리 알려진 계기는 2000년 가을 경기도가 개최한 '안토니 가우디 특별전'이다. 당시로서는 경기도 내 전시공간이 마땅치 않아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전시회를 열었는데, 대히트를 기록했다. 세종문화회관 1일 최다 관람기록을 경신한 것을 비롯해 15일 동안 약 2만5000명이 다녀갔다. 외환위기에서 막 벗어나기 시작했고, 건축과 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던 시기였기에 가능한 성공이었다. 가우디 특별전은 경기도가 독자적으로 추진한 세계문화교류 첫 기획전으로 꼽힌다.

“자연에는 직선이 없다.” 가우디 건축 철학의 정수로 알려진 명제다. 바르셀로나 구엘 공원에 가 보면 그의 건축관이 어떻게 실제로 구현되었는지 생생하게 볼 수 있다. 기둥 하나, 의자까지 구석구석 어디를 둘러봐도 직선을 찾을 수 없다. 사그라다 파밀리아도 날카롭게 직선으로 치솟은 고딕 양식과는 확연히 다르다. 또 다른 대표작 카사 바요트는 모든 벽면과 창문이 독특한 곡선으로 이루어져 있다. 가우디는 직선을 배열해 곡선을 연출하는 기법을 사용하기도 했다.

가우디는 말년에 사그라다 파밀리아의 작은 방 한 칸을 숙소로 삼아 수도사처럼 살았다. 어려서 류머티즘을 앓았던 가우디는 젊은 시절 연모했던 여성에게 이미 짝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는 평생 독신으로 지냈다. 가우디는 1926년 6월 노면전차에 치였으나 노숙자 차림이어서 며칠이나 방치되다가 치료 시기를 놓쳐 결국 숨졌다. 여러 방송을 보면서 특별전 무렵 읽었던 이야기들과 몇 년 뒤 직접 가 볼 기회가 있었던 건축물들이 새삼 떠올랐다. 민선 2기에 시작된 경기도와 카탈루냐 주 사이의 교류가 민선 3기 이후 끊어진 게 아쉽다. 당시 논의되던 가우디 대학원은 결국 경기도에 세워지지 못했다.

/양훈도 논설위원



관련기사
[썰물밀물] 처인성 1232년 몽골군이 고려로 쳐들어왔다. 벌써 4번째. 고려 고종은 강화도로 피했다. 몽골군은 강화도로 건너가고자 했으나 수군이 약해 실패했다. 총지휘관인 살리타이(살례탑)는 개성 일대를 비롯해 경기도를 불태워 강화도를 고립시키고, 더 남하하여 고려 땅 전체를 초토화하기로 했다. 그해 12월 10만 대군을 이끌고 남쪽으로 진격하던 살리타이는 처인부곡 근처의 작은 성에 곡식이 상당히 저장되었다는 보고를 받았다. 살리타이는 100명 정도 들어가면 꽉 차는 작은 성, 처인부곡성을 공격하기로 결정했다.처인부곡성은 승장(僧將) 김윤후(金允侯) [썰물밀물] 월례비, 스파이 그리고 크레인 크레인은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려서 운반하는 산업용 기계이다. 화물의 적재 및 하역, 건설 재료 이동 등에 사용되다 보니 크기와 모양, 종류도 다양하다. 흔히 볼 수 있는 크레인으로는 아파트 등 건설 현장에서 건축 자재를 옮기는 타워크레인을 들 수 있다. 조선소에서는 골리앗 크레인, 항만에서는 갠트리 크레인이나 컨테이너 크레인이 있다. 즉 크레인 없이는 아파트나 같은 고층 건물을 짓거나 선박을 만드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그런데 이 크레인을 둘러싸고 나라 안팎에서 말이 많다. 정부는 '월례비'를 받은 건설기계 조종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