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용 인하대학교 총동창회장.

인천은 재외 동포들의 유입과 정착이 이어지고 있는 다문화 도시이다. 외지 출신도 많아 충청을 비롯한 영남, 호남, 이북5도 등 출신지역이 다양하게 분포돼 작은 한반도라는 특색을 나타내고 있다고도 한다. 한국전쟁을 거치며 북한으로부터 피난민들이 대거 유입됐고, 남한 각 지역에서 이주해 와 근대화를 이뤘다. 이제 국제도시 인천이 재외동포를 맞이해야 한다.

인천은 구한말 첫 이민의 출발지였으며, 근대문명의 초입지였다. 대한민국이 경제개발 단계에서 인력 송출 국가로서의 지위를 유지해 왔지만 이제는 이주자들을 포용하는 도시로 발전하고 있다. 한민족은 노동이민, 교육이민 등 다양한 형태로 해외로 나갔으나 역 이민 현상이 증가하는 추세다. 인천은 이들의 귀환과 정착의 교두보로서의 역할을 증진해야 할 때다. 연수구 선학동, 연수1동, 남동구 논현1동 등에는 키릴문자의 상호도 눈에 띈다. 한국계 중국인(조선족), 고려인 이주자, 귀환 이주자 등 외국국적 동포들도 늘고 있다. 송도국제도시에도 한국계 중국인들이 다수 수학 중이어서 국제적인 기능의 도시 인프라를 활용하게 됐다.

인천은 이민 다양성을 포용하는 도시로서 재외동포와 함께 미래를 준비해 나가야 할 품격을 갖추었다고 본다. 돌이켜보면 인천은 이미 재외동포의 꿈과 희망을 심어온 곳이다. 하와이이민 50주년을 기념해 1954년 개교한 인하대는 20만 동문을 배출했다. 주권 상실 후 하와이에서 조국 독립운동과 민족교육을 펼쳤던 한인기독학원의 매각 대금 20만달러가 대학 설립의 종잣돈이었다. 부산 피난정부 당시, '인하공과대학 설립에 관하여'라는 이승만 초대 대통령의 특별담화가 발표되기도 했다. 교명 '인하'도 인천과 하와이의 첫 음으로 지었다.

재외동포의 씨앗이 열매를 맺는 역사의 도시로서 인천은 민족 공동체를 형성해 나갈 수 있는 원동력을 품어왔다. 120년 전 하와이 사탕수수밭 노동이민을 떠났던 선조들의 대부분은 인천내리교회 교인들이었다. 그들의 후예를 지원할 재외동포청이 인천에 들어서야 할 이유 중 하나다. 또 충분한 행정공간을 즉시 제공할 수 있는 시설 인프라도 많다. 재외동포청은 인천의 자존감을 내건 문제이다. 다양성을 포용하는 300만 인천시민이 730만 재외동포의 마중물이 돼야 한다. 재외동포청 인천유치를 주장하는 당위성이다.

/신한용 인하대학교 총동창회장



관련기사
[특별기고] 재외동포청 역사성·장소성 갖춘 인천 한국은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늙어가는 국가'다. 일본보다 더 심각한 저출산, 고령화로 인구 소멸위기에 처했다. 출산을 독려하는 국가 총력체제를 갖춰야 하고 이주민에게도 우호적으로 문을 열어야 할 때다. 항만도시 인천은 이런 역할을 너무도 잘 할 수 있는 여건을 갖췄다.역사적으로 개방성, 역동성, 포용성이 넓고 큰 도시다. 동양 최대의 갑문(내항 제1갑거)이 1918년 완공된 이후 인천항은 산업화의 중추기능을 맡았다. 문화강국을 염원한 백범 김구 선생이 1914년 인천감리소에 투옥됐을 때 갑문 건설 노역에 동원됐 [특별기고] 재외동포청, 인천에 있어야 하는 이유 월미도에 가면 한국이민사 박물관이 있다. 1902년 12월 22일 인천 내리교회 교인 121명이 하와이로 가기 위해 탑승한 상선 갤릭호를 재현해 놓았다. 그 이후로 인천항을 통해 하와이로 간 7415명의 명단이 벽에 붙어 있다. 이민의 역사는 인천을 빼놓으면 설명이 안 된다.그로부터 121년이 지났다. 지금 해외에 나가 있는 우리 동포는 730만 명이 넘는다. 정착하기 어려운 환경 속에서 늘 고국을 생각하며 독립운동을 하기도 하고 독립자금을 보내기도 했다. 나라를 떠나면 더 애국자가 된다는 말을 실천하신 분들이다. 이분들은 대통령 [특별기고] 재외동포청 인천 유치, 시민·민간기업 적극 나서야 재외동포청은 인천에 둬야 한다. 대한민국 근대 이민사의 출발지로서의 상징성, 현재 관문도시로서의 우수한 입지와 교통 편의성, 재외동포 사회와 함께 초일류도시로 성장할 수 있는 미래 발전성 등이 풍부하기 때문이다.그럼에도 제주는 재외동포재단이 제주에 있었기에 재외동포청으로 승격된 뒤에도 남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광주는 고려인 4000여 명이 거주한다는 이유로, 세종은 정부청사가 있어서, 대전은 재외동포청이 청 단위이기 때문에 있어야 한다고 주장한다.외교부는 사용자 접근성을 고려해 광화문 청사 근처로 가져가겠다고 언론에 흘렸다. 외교부 [특별기고] 재외동포청 인천 유치 한마음 한뜻으로 이뤄내자 새로 신설되는 재외동포청 유치경쟁이 치열하다. 인천시를 비롯해 제주도, 광주시, 대전시 등이 유치전에 뛰어들었다. 인천은 역사성, 접근성, 경제성을 고려할 때 재외동포청 소재지의 최적지로 평가받는다. 그런데 인천 10개 군·구가 사분오열된 모습으로 각자의 목소리를 내는 것은 곤란하다. 민관정 모두 하나가 되어 염원해야 재외동포청 인천 유치를 이룰 수 있다.2월 27일 국회에서 '정부조직법 일부개정법률안'이 통과되었다. 재외동포재단을 해산하고 중앙행정기관인 재외동포청 신설의 내용을 담고 있다. 지난 제20대 대통령 선거 [특별기고] 재외동포청, 역사도 입지도 인천이 최적지 오는 6월 공식 출범하는 재외동포청 유치를 둘러싼 지자체 간 경쟁이 치열하다. 인천 역시 일찌감치 유치전에 뛰어든 가운데 역사성·문화성·접근성·경제성 등 모든 면에서 최적지로 평가받는다. 먼저 한국 이민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 보자. 한국 최초의 공식 이민은 1902년 12월 제물포에서 이뤄졌다. 당시 하와이에 사탕수수농장이 본격적으로 들어서면서 121명의 한국인이 사탕수수농장에 일하러 하와이 호놀룰루로 떠났다.여기서 잘 알려지지 않은 중요한 사실 하나가 더 있다. 이렇게 하와이로 건너간 동포들 성금으로 설립된 학교가 바로 인하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