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종헌 인하대학교 스포츠과학과 겸임교수<br>
▲ 이종헌 인하대학교 스포츠과학과 겸임교수.

민선 2기 인천체육회장이 선출됐다. 당선인은 대한체육회에서 인준을 받게 되면 2023년 정기총회일부터 2027년 정기총회 전일까지 4년간 인천체육회를 대표하고 그 업무를 총괄하게 된다.

지난달 대한체육회에서는 민선 2기 지방체육회장 워크숍을 진행하였다. 이날 워크숍에는 17개 시도체육회장과 228개 시군구체육회장 당선인이 참석했으며, 신임 지방체육회장의 전문성을 함양하고 대한체육회와 지방체육회 간 운영체계 확립, 체육단체 운영 개선을 위해 마련됐다고 한다.

지난해 위탁선거로 치러진 민선2기 시도지방체육회장 선거 결과 인천을 비롯한 9개 시도에서 현직 회장이 재선에 성공했으며, 나머지 7개 시도는 신임 회장으로 바뀌게 되었다.

민선1기 인천시체육회는 임기 시작과 함께 전 세계를 엄습한 코로나19 펜데믹으로 인해 정상적인 체육활동이 불가능해지면서 여러 가지로 많은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었다. 이런 가운데서도 민선1기는 회장의 11개 공약 중 8개를 완료했으며 1개는 추진 중이다. 2개는 코로나 펜데믹 등의 이유로 추진이 막혔다. 공약이행율은 80%를 조금 넘는다.

민선2기는 출발부터 징조가 좋아 보인다. 사실상 앤데믹과 함께 임기를 시작할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연임에 성공한 인천시체육회장의 새로운 공약을 살펴보면 1기 공약과 달리 디테일한 부분이 돋보인다. 인천체육 오너스 클럽 운영(Incheon Sports Honers Club), 체육시설과 직장운동부를 이용한 스포츠마케팅 활성화 공약은 비예산으로도 가능하다고 본다. 학교체육시설 개방 활성화와 학교체육 미래발전 추진전략을 마련하겠다는 공약은 교육청과 잘 협력하면 충분히 실현될 수 있다. 인천AG 10주년 기념 국제대회 및 기념행사 개최는 아시안게임 개최 도시에 걸맞은 레거시 사업의 필요성을 강조한 듯하다. 그리고 나머지 회원종목단체 지원금 100% 인상 공약 등 시예산이 수반돼야 하는 사업이 5가지로 지방정부와 유기적인 관계를 통해 이뤄내야 하는 공약들이다.

현대사회에서 스포츠는 일상에서 떼어놓고 생각할 수 없다. 몸의 작은 움직임부터 정해진 룰에 따라 움직이는 큰 몸짓까지 모두 포함하고 있다. 즉 물과 공기처럼 꼭 필요하지만 중요한 것을 잊고 지내는 것과 같기 때문이다.

또한 스포츠는 진보와 보수가 따로 없으며, 남녀노소, 종교적 신념이나 가치에 따라서 구분해서도 안 된다.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열려있는 자세로 회장 혼자의 능력으로 달성할 수 있는 공약들이 아니다. 지혜를 모으고 화합의 길로 나아가야 한다.

가칭 '인천체육발전위원회'를 구성하여 시정부, 시의회, 학계, 언론,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다양한 논의가 필요하다. 회장의 공약 외 인천지역을 대표할 수 있는 스포츠브랜딩 사업, 포스트아시안게임, 코로나19 이후 MZ세대들을 위한 스포츠상품 개발, 그리고 가장 중요한 재정확보를 위한 법률 및 조례 제정 등 현안을 심도 있게 논의하여야 한다.

민선2기의 성공과 인천체육의 끊임없는 전진을 바라고 인천시민이 체육발전에 거는 기대가 매우 크다.

/이종헌 인하대학교 스포츠과학과 겸임교수



관련기사
[문화산책] 인천의 음악 발전을 위하여 한국 문화의 위상이 높다. 특히 음악 분야의 관심은 수치로 환산할 수 없을 만큼 매해 증가한다. K-POP과 더불어 성장하는 장르가 있으니 한국 클래식 음악이다. 근래에는 한국 클래식 음악은 K-CLASSIC이라는 고유명사 호칭을 받으며 고속 성장하고 있다. 세계적인 콩쿠르에서 한국인이 위상을 떨치자 혹자는 이러한 현상을 세계 음악사를 통틀어 전무후무한 현상이라 평가한다. 한국 클래식을 소개하는 다큐멘터리와 관련 프로그램이 등장한다. 도대체 한국에서 무슨 일이 있었길래 서양의 클래식 음악 시장을 바꾼 것인가?한국 클래식 역사의 불쏘 [문화산책] 인천 지성의 동결…조병창 병원 건물 새해 벽두에도 조병창 병원 건물 철거냐 보존이냐 하는 갈등이 3년째 부평에서 이어지면서 증폭되고 있다. 인천의 지성을 가진 사람(집단)이라면 이 갈등이 왜 생겨났을까 하고 그 사고력을 발휘해야 하는데, 이것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해서 이 갈등은 더욱 증폭됐다.조병창 병원 건물 철거·보존 갈등 사태와 관련해 인천에는 비판적 사고력을 지닌 사람(집단)을 찾아볼 수 없다. 이는 인천 미래를 생각하면 걱정거리다. 조병창 병원 건물이 서 있는 부평 캠프마켓 미군부대부지는 인천 부평의 근대 역사와 근대 문화 형성에 구심점 역할을 담당해 왔던 역 [문화산책] 인천 야경, 빛과 어둠의 조화 기대하며 해가 진 후 어둠이 몰려오면, 오사카 나가이 식물원에는 잠들어있던 식물이 살아나는 듯한 새로운 세계가 펼쳐진다. 숨소리와 같은 음악과 함께 숨을 쉬는 듯한 조명이 식물원 입구부터 방문객을 반긴다. 호숫가에는 생명의 에너지를 상징하는 작품이 함께하며 깜깜한 밤, 사람들을 생명과 환경의 주제로 이끈다. 예술과 과학, 각종 기술을 융합하여 그들만의 언어를 선보이는 팀랩(Teamlab)이 식물원의 밤에 생동감을 부여한 전시다. 익숙한 모든 경계에 질문을 던지는 것을 목표로 하는 이 그룹은 생명에 대한 질문을 던지는 최적의 장소로 식물원의 [문화산책] 홍대용과 현자의 돌 홍대용이 있었수. 조선 중·후기의 재야과학자. 과학이 좋아서 그냥 공부만 열심히 하늘만 쳐다본 조선조에 불광불급(不狂不及)했던 지구공학도이자 우주 공학자!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지구가 하루 한 번 자전해서 낮과 밤이 생기는 거 같아. 우주는 겁나 넓고 우리가 사는 것 같은 은하계 밖에도 아무래도 별들이 많나 봐. 반짝이는 게 보여”그 시절 홍대용은 자전만 알았고 공전은 몰랐지만, 아무려면 어떤가요. 그의 사상이 만파식적(萬波息笛)처럼 전해져 박지원 박제가 정약용 정약전 최한기 같은 실용학파들의 빛나는 업적이 쌓인 게 아니겠수? [문화산책] 토끼가 달에서 방아를 찧는 이유 올해는 토끼해이다. 토기는 귀가 밝을 뿐만이 아니라 눈 또한 밝다. 지혜와 명철의 동물이 토끼이다. 전통시대 일상생활에서 개와 더불어 가장 친근한 동물은 아마 토끼였을 것이다. 그래서 그런지 토끼와 관련된 민담, 설화 등이 많이 전해져 온다. 민담 속의 토끼는 별주부전에서 보듯 역경을 슬기롭게 극복하는 꾀돌이의 이미지이고, 민속에서의 토끼는 다산과 풍요를 기원한다. 송암미술관에서는 몇 년간 민화에 대한 기획전시를 개최한 바 있다.한국인들이 달을 보면서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것은 달 속에서 방아 찧는 토끼의 모습 아닐까 한다. 도대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