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에서 학대로 의심되는 원인으로 어린아이가 또 목숨을 잃었다. 지난 7일 남동구 논현동 한 아파트에서 숨진 채 발견된 A군(11)의 온몸에는 멍이 들어 있었다. A군 부모는 경찰 조사에서 훈육을 위해 때린 사실이 있다며 혐의 사실을 일부 인정했다고 한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1차 부검에서 다발성 손상을 확인하고, 장시간 음식물을 섭취하지 않아 사망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소견을 냈다. 지금까지 조사와 부검 결과 대로라면 또 한명이 아동학대로 숨진 것이다.

선진국 대열에 든 우리나라에서 아동학대 사건이 끊이지 않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다. 보건복지부의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아동학대 건수는 연 3만여건이다. 아동학대로 인한 사망아동수는 2015년 16명에서 2021년 43명으로 해마다 늘고 있다. 인천의 경우 2019년부터 2022년까지 4년간 아동학대로 숨진 아동 수는 12명에 달한다.

인천에서 아동학대는 심각한 상황이다. 최근 사건들 외에도 이달 초 두 살 아동이 60시간이나 홀로 방치돼 숨진 사건이 발생했다. 2021년 3월에는 중구 운남동에서 초등학교 3학년 학생이 학대로 숨졌다. 2020년에는 친모가 집을 비운 사이에 집에 화재가 발생해 아동이 사망한 '라면형제' 사건이 일어났다. 정도의 차이가 있지만 아동학대와 방치가 부른 비극의 사례들이다.

아동학대 대부분은 이웃과 학교, 지역 사회가 관심을 가지거나 사회 시스템이 작동했다면 절대 일어나지 않을 사건들이다. 이번 사건도 마찬가지다. A군은 지난해 11월말경부터 등교하지 않은 '미인정 결석 학생'으로 분류돼 교육당국 관리 대상이었으나 조치가 이뤄지지 않았다. 인재근 국회의원에 따르면 보건복지부가 운영하는 e아동행복지원시스템에 작년에 두 차례에 걸쳐 앞선 2살 아동에 대한 대한 위기정보가 입수되었는데도 별다른 조치가 없었다.

유엔아동권리협약에선 '아동의 학대·방치·착취·유기가 없도록 정부는 모든 조처를 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협약에서 규정하는 대상이 비단 정부만 해당하는 것은 아닐 것이다. 아동학대를 막기 위해선 주민공동체, 교육당국, 사회복지시스템, 지자체, 경찰이 연계된 보다 체계적이고 촘촘한 안전망을 갖춰야 한다. 다시는 이 같은 비극이 되풀이되어서는 안 된다.



관련기사
인천 입학 앞둔 아동 '18명 연락두절' 인천 초등학교 예비소집이 이뤄진 지 한 달 가까이 지나도록 입학을 앞둔 아동 18명 소재가 파악되지 않고 있다. 장기간 결석한 초등생이 숨진 사건<인천일보 2월9일자 7면 '얼마나 아팠니…온몸 멍든 초등생 사망'>이 벌어진 가운데 교육당국은 경찰과 공조해 예비소집에 불참한 아동들 행방을 추적하고 있다.인천시교육청은 올해 초등학교 취학 대상인데도 예비소집에 불참한 채 소재가 확인되지 않은 아동 18명에 대한 수사를 경찰에 의뢰했다고 9일 밝혔다.초등학교 신입생 예비소집은 지난달 12일 열렸다. 올해 취학 대상 2만464 '두 살 아기 방치 사망'…정부, SOS 신호 놓쳤다 60시간 동안 집에 홀로 남겨졌다 숨진 두 살배기 아이는 위기 발굴 시스템에 두 차례나 포착됐음에도 정부의 허술한 위험도 파악 체계 탓에 참변을 피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8일 더불어민주당 인재근(서울 도봉구갑) 국회의원실에 따르면 최근 인천 미추홀구 한 빌라에서 숨진 채 발견된 A(2)군의 신변 위험 징후를 알리는 위기 정보가 과거 두 차례나 보건복지부에 입수됐다.지난해 4월 복지부 'e아동행복지원시스템'에는 정기 예방 미접종과 금융 연체, 건강보험료 체납 등 A군에 대한 위기 정보가 기록됐다.A군이 생후 4개월 경찰, 온몸 멍든 채 숨진 초등생 관련 부모 구속영장 신청 경찰이 초등학교 5학년 자녀를 학대해 숨지게 한 혐의로 친부와 계모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인천경찰청 여성청소년수사대는 아동복지법상 상습아동학대 혐의로 친부 A(39)씨와 아동학대 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상 아동학대치사 혐의로 계모 B(42)씨의 구속영장을 신청했다고 9일 밝혔다. 이들은 지난 7일 남동구 자택에서 자녀 C(11)군을 학대해 숨지게 한 혐의를 받고 있다. C군은 발견 당시 온몸에 멍이 든 상태였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1차 부검 결과, 시신에서 다발성 손상이 확인됐지만 직접적 사인을 파악하기 위해선 정밀 학대 감시 사각 '미인정 결석'…인천 작년에만 '500명 넘어' 아동학대 사건이 발생할 때마다 장기 결석 문제가 되풀이되지만 학생 안전 관리는 미봉책에 그치고 있다. 인천에서 학대 의심 사례로 숨진 아동처럼 '미인정 결석' 처리된 초등생은 지난해에만 500명이 넘었던 것으로 나타났다.인천시교육청은 지난해 초등학교 미인정 결석 학생이 545명으로 집계됐다고 8일 밝혔다.미인정 결석은 가정 학습(홈스쿨링)이나 태만·가출 등 이유로 출석하지 않는 경우를 일컫는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출국이나 대안 교육 이수, 학교 부적응과 같은 사유를 모두 포함한다”며 “원인별 결석자 수까진 파악되지 '얼마나 아팠니'…온몸 멍든 초등생 사망 “한 달 전쯤 딸아이와 안경을 맞추러 나가는 길에 얇은 옷을 입은 남자아이가 돌아다닌 걸 본 적이 있어요.”8일 오후 1시15분 인천 남동구 논현동 한 아파트 현관 앞에는 '폴리스라인'이 쳐져 있었고 바로 옆에 어린이용 자전거와 킥보드가 놓여 있었다.전날 이 집에서는 초등학교 5학년 A(11)군이 숨진 채 발견됐다. 온몸에는 멍이 든 상태였다.한 주민은 “숨진 아동과 학교·학년이 같은 자녀가 있어서 주변 엄마들에게도 물어봤지만 다들 아이에 대해 잘 모르더라”며 “아이 가족이 지난해 이사를 와서 그런지 아는 사람이 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