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 행안부장관 표창

비대면 활동 지원 체계 마련
통합 자료 효과적 관리 가능
'의안처리시스템' 구축 예정
▲ 인천시의회는 '2022년 지방의회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행정안전부장관 기관표창을 수상했다. /사진제공=인천시의회

인천시의회가 스마트 의회 구현에 모범 사례로 인정받았다.

시의회는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실시한 '2022년 지방의회 우수사례 경진대회' 의회혁신 분야에서 '의정한올네트워크(의정정보화 사업) 구축 사업'이 행정안전부장관 기관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정보화·디지털 시대에 맞게 일하는 방식을 혁신하고 비대면 의정활동 지원체계 마련을 위해 통합자료 관리가 가능하게 만든 것이다.

총 3단계로 구성된 이 시스템은 의정활동에 필요한 모든 자료를 집행부와 전자문서 형태로 주고받으며 자료화하는 '의정자료유통시스템'과 의정 지원 프로그램 통합관리 및 의정활동에 필요한 통합정보를 제공하는 '의정포털시스템'을 구축해 지방의회 핵심 자산인 정보자산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또 앞으로 구축 예정인 '의안처리시스템'은 의안 처리 전체 과정을 전산화해 실시간 조회가 가능하며 조례 발의 후 집행부의 처리상황, 관리실태 등 사후 모니터링 기능을 포함하고 있어 조례 제정 후 실효성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인천시의회는 지난 4월 변주영 사무처장을 단장으로 '비전·전략 추진 태스크포스'를 발족해 대한민국 최초 지방 의정의 선도모델 구현을 위해 '비전 2026! 인천시의회 비전·전략'을 수립하고, 3대 핵심 전략과 10개 전략과제, 39개 세부실천과제 등의 성공적 안착 및 실행을 위해 '전략관리시스템'과 '의안처리시스템' 등을 올해 중으로 구축할 계획이다.

허식 의장은 “지방 자치분권 실현과 디지털에 기반을 둔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시스템 활용을 통해 인천형 스마트 선진 의회를 구현하고, '함께하는 의정, 행복한 시민, 더 나은 내일'이라는 슬로건이 실현될 수 있도록 우수한 조직·인적·정보자산을 확보해 시민들이 보다 행복하고 살기 좋은 인천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지혜 기자 jjh@incheonilbo.com



관련기사
정해권 인천시의회 산업경제위원장 “현안 중점…지역경제 활성화 중요” “산업경제위원회는 인천경제자유구역청과 상수도사업본부, 경제산업본부, 환경국 등 시민 생활과 연관되는 만큼 살펴볼 부분도 많고 책임감도 큽니다.”9대 인천시의회 전반기 산업경제위원회를 이끄는 정해권(59) 위원장은 최근 인천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하며 “지지부진하게 시행되고 있는 송도 6·8공구 랜드마크 조성지 사업 및 워터프런트 사업,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노선, 영종-청라 제3연륙교 건설 등 현안 문제를 중점적으로 살펴보겠다”라고 밝혔다.그는 지난해 7월 9대 인천시의회 산업경제위원장으로 선출됐다. 정 위원장을 포함한 신동섭 인천시의회 행정안전위원장 “재정건전성 강화·시민행복 실현” “행정안전위원회는 전체적 예산의 윤곽을 짜는 곳인 만큼, 올 한해 재정건전성 강화에 역점을 두고 시정을 운영해 가려고 합니다.”제9대 인천시의회가 새해를 맞아 의정활동에 시동을 걸고 있다. 9대 시의회 전반기 행안위를 이끄는 신동섭(61) 위원장 역시 최근 인천일보와의 인터뷰를 통해 재정건전성 강화와 시민 행복 실현을 역점 추진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자타공인 재정전문가로서 혈세 낭비를 막고 시 재정건전성을 확보한다는 구상이다. 신 위원장은 “민선8기가 제물포르네상스, 뉴홍콩시티, 각종 SPC 사업을 많이 전개하고 있고, 또 시청사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