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동섭(국·남동4) 인천시의회 행정안전위원장이 인천일보와의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인천시의회

“행정안전위원회는 전체적 예산의 윤곽을 짜는 곳인 만큼, 올 한해 재정건전성 강화에 역점을 두고 시정을 운영해 가려고 합니다.”

제9대 인천시의회가 새해를 맞아 의정활동에 시동을 걸고 있다. 9대 시의회 전반기 행안위를 이끄는 신동섭(61) 위원장 역시 최근 인천일보와의 인터뷰를 통해 재정건전성 강화와 시민 행복 실현을 역점 추진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자타공인 재정전문가로서 혈세 낭비를 막고 시 재정건전성을 확보한다는 구상이다. 신 위원장은 “민선8기가 제물포르네상스, 뉴홍콩시티, 각종 SPC 사업을 많이 전개하고 있고, 또 시청사도 신축하기 때문에 행안위에서 철저히 감독할 필요가 있다”며 “시 재정운영 조례를 보조금·채무관리에 관한 조례 등으로 나눠 분석하고, 또 본청과 공사·공단 채무를 통합 관리하는 시스템도 검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 신동섭(국·남동4) 인천시의회 행정안전위원장이 인천일보와의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인천시의회
▲ 신동섭(국·남동4) 인천시의회 행정안전위원장이 인천일보와의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인천시의회

진정한 '지방자치시대' 실현도 강조했다. 그는 “지방자치시대 정착을 위해선 조직·재정 분권이 선행돼야 하는데 지금은 허울만 좋은 지방자치시대나 다름없다”며 “시가 국비 확보 등을 홍보하지만, 이보다도 지방자치시대가 빨리 정착될 수 있게끔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작년 자금 시장을 얼린 강원도 레고랜드 사태를 들어 1701억원에 달하는 우발채무는 물론 부채율이 200%를 넘긴 인천도시공사의 재정혁신도 짚어야 한다고 봤다. 공사발 부채 문제 발생 시 시도 자유롭지 못할 것이란 이유에서다. 신 위원장은 “지난해 구월2 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 등에 대한 동의를 보류한 직후 강원도 디폴트 사태가 일어났다. (보류 결정이) 신의 한 수였다”며 “공사에서 쇄신안을 가져왔는데 들여다보고 확실할 때까지 보류로 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증액 예산에 대한 솔직한 생각도 내놨다. 그는 “실과에서 사업예산을 요구하지 않은 것을 의원이 증액해 편성하게 되면 필요하게 쓰여야 할 예산을 집행부에서 쓰지 못하고, 연말에 불용처리 되는 등 악순환의 고리가 된다”며 “의원들께 이를 지양하자는 당부 말씀을 드린다“고 전했다.

끝으로 강조한 건 시민 안전과 행복이다. 신 위원장은 “300만 시민이 행복한 인천을 만들겠다는 게 제 슬로건”이라며 “현안이 있는 곳은 발로 뛰며 주민의 아픔과 애환을 함께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정혜리 기자 hye@incheonilbo.com



관련기사
정해권 인천시의회 산업경제위원장 “현안 중점…지역경제 활성화 중요” “산업경제위원회는 인천경제자유구역청과 상수도사업본부, 경제산업본부, 환경국 등 시민 생활과 연관되는 만큼 살펴볼 부분도 많고 책임감도 큽니다.”9대 인천시의회 전반기 산업경제위원회를 이끄는 정해권(59) 위원장은 최근 인천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하며 “지지부진하게 시행되고 있는 송도 6·8공구 랜드마크 조성지 사업 및 워터프런트 사업,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노선, 영종-청라 제3연륙교 건설 등 현안 문제를 중점적으로 살펴보겠다”라고 밝혔다.그는 지난해 7월 9대 인천시의회 산업경제위원장으로 선출됐다. 정 위원장을 포함한 인천시의회, 의정한올네트워크 구축…'스마트의회' 모범상 인천시의회가 스마트 의회 구현에 모범 사례로 인정받았다.시의회는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실시한 '2022년 지방의회 우수사례 경진대회' 의회혁신 분야에서 '의정한올네트워크(의정정보화 사업) 구축 사업'이 행정안전부장관 기관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이 사업은 정보화·디지털 시대에 맞게 일하는 방식을 혁신하고 비대면 의정활동 지원체계 마련을 위해 통합자료 관리가 가능하게 만든 것이다.총 3단계로 구성된 이 시스템은 의정활동에 필요한 모든 자료를 집행부와 전자문서 형태로 주고받으며 자료화하는 '의정자료유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