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행안부와 협약 앞두고
주민의견 적극 수렴 등 계획

인천 서해5도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제2차 서해5도 종합발전계획' 수립 절차가 본격화된다.

12일 국민의힘 배준영(중·강화·옹진) 의원과 옹진군에 따르면 내달 군과 행정안전부는 '제2차 서해5도 종합발전계획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 등을 위한 업무 협약을 맺는다.

배 의원실 관계자는 “이제 2년 남은 기존 발전계획 기간을 연장하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행안부는 올해 2억원을 투입해 발전계획 수립 용역을 시작하게 된다.

용역을 통해 지난 2011년부터 세부 시행계획에 따라 이뤄진 정주생활지원금, 노후 주택 개량, 해상운송비 지원, 병원선 건조 등 기존 사업들을 평가하고 새 계획에 반영하거나 제외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군은 열악한 서해5도 환경 개선을 위한 신규 사업을 고심 중이다.

'인천∼백령 대체 여객선 투입'을 비롯한 연안 여객선 대중교통화, 응급수술 인프라는 물론 약국조차 부재한 섬 지역 필수의료 확충 방안 등이 주요 과제로 꼽힌다.

일자리를 늘리면서 서해5도에 머무는 생활인구를 늘리기 위한 농·어촌 6차 산업 활성화, 백령 소형 공항 건설과 연계한 관광 인프라 개선 등도 당면 과제다.

군은 주민 의견을 적극 수렴해 새로운 발전계획에 최대한 담아낼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주민 호응도가 높은 서해5도 지원 사업들은 최대한 이어가면서 열악한 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새로운 사업을 반영하기 위해 주민들 의견을 모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