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지속가능발전협의회, 548명 설문조사

예산 이어 활동 기회 제공 순
조례 등 제도화 필요 79.7%
창구는 인천문화재단 '최다'
인천시청 전경. /사진제공=인천시
▲ 인천시청 전경. /사진제공=인천시

인천에서 활동하고 있는 청년예술인 대다수가 청년예술인에 대한 별도의 공공지원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가진 것으로 조사됐다.

이 때문에 인천 청년예술인 지원을 위한 조례 제정 등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인천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지난해 인천에 있는 학교 재학·졸업자, 인천 출생자, 인천 소재 직장 및 단체에 소속된 만 19세 이상 39세 이하 예술인 54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93.1%가 청년예술인에 대한 별도의 공공지원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별도의 공공지원이 필요하다고 답한 응답자 중 45.5%는 그 이유로 지역문화예술계의 발전을 위해 공공지원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응답자의 88.7%는 청년예술인을 위한 별도 지원이 생긴다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응답했고, 응답자의 79.7%는 인천에서 청년예술인 지원 조례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청년예술인에게 필요한 공공지원 형태 1순위로 예산지원이 50.0%로 가장 많았고, 활동 기회 제공도 25.9%에 달했다.

예산지원 시 가장 필요한 부분은 발표·행사 경비(25.9%), 작업공간 임차료(25.4%), 물품구입비(23.7%) 순이었다.

최근 3년 이내 인천에서 문화예술활동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응답자는 53.8%로 나타났다. 이들의 문화예술활동 참여 계기는 인천에 거주(41.7%)해서 참여하게 되었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특히 이들 중 78.7%가 문화예술활동 참여 경험이 활동 경력에 도움이 된다고 답했다.

문화예술활동으로 지원을 받은 경험이 있는 응답자는 22.8%에 그쳤고, 인천에서 청년예술인 지원을 받은 경험이 있는 응답자는 28.8%로 나타났다. 이들 중 91.8%는 청년예술인 지원이 도움된다고 응답했다.

지원을 받은 이들은 발표 및 활동 기회(52.8%), 창작발표활동 경비 지원(52.0%) 순으로 지원을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인천문화재단(32.8%)을 통해 가장 많은 공공지원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응답자의 72.5%가 문화예술활동 수행 시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은 것으로 나타났고, 코로나19 기간 동안 문화예술활동 수준은 절반 이하로 감소했다는 응답이 51.5%나 달했다.

인천지속협 관계자는 “인천 청년예술인들의 문화예술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해 인천만의 환경 조성과 지원 정책이 필요하다”며 “청년예술인들이 지속적인 예술활동을 할 수 있도록 활동 지원비 지급, 청년예술인 전용 공간 조성 등 경제적 지원 및 공공지원 제도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조혁신 논설실장 mrpen@incheonilbo.com



관련기사
[썰물밀물] 연말정산과 히틀러의 조세 정책 '13월의 월급'이라 불리는 연말정산 시즌이 돌아왔다. 우리나라는 노동자가 한 해 동안 일해 번 소득에 대해 소득공제를 해준다. 부양가족, 신용카드 사용액, 전통시장 사용액, 월세, 의료비, 기부금 등에 대해 세액을 공제해준다. 지난해 근로소득이 있는 노동자(일용노동자 제외)는 올해 2월분 급여를 받기 전까지 연말정산을 해야 한다. 이맘때면 월급쟁이 노동자들은 한 푼이라도 더 세액을 공제받으려 골몰한다.제2차 세계대전을 일으키고 유대인을 학살한 것으로 악명이 높은 히틀러도 세금 때문에 고민한 적이 있다고 한다.히틀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