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지역 지방자치단체가 앞다퉈 추진한 '드론' 사업이 점점 실용화되고 있다. 특히 재난현장에서 활용하는 등 여러 방면에서 필요해지자 사업을 키우거나 새로운 시도를 해보는 지자체도 늘고 있다.

25일 경기도내 지자체에 따르면 안산시는 재난에 대비하기 위한 '드론 시스템 구축'을 준비하고 있다. 섬유 등 화학물질을 취급하는 공장이 많은 반월·시화산단의 안전사고를 드론을 통해 막는다는 계획이다.

현재 시는 드론특별자유화구역 지정을 위해 2022년 11월15일 국토부에 사업계획을 제출했다. 현재 승인을 기다리는 중이다. 드론특별자유화구역은 비행 관련 규제가 면제·완화되는 곳으로, 포천시 등 전국 15곳이 지정돼 있다.

 

/이민주 인턴기자 coco01@incheonilbo.com



관련기사
조난자 찾고 택배 나르고…지자체 드론 '사업 진화' 경기지역 지방자치단체가 앞다퉈 추진한 '드론' 사업이 점점 실용화되고 있다. 특히 재난현장에서 활용하는 등 여러 방면에서 필요해지자 사업을 키우거나 새로운 시도를 해보는 지자체도 늘고 있다.25일 경기도내 지자체에 따르면 안산시는 재난에 대비하기 위한 '드론 시스템 구축'을 준비하고 있다. 섬유 등 화학물질을 취급하는 공장이 많은 반월·시화산단의 안전사고를 드론을 통해 막는다는 계획이다.그동안 이 산단에서 사고가 잇따랐다. 2018년 2건, 2019년 1건, 2020년 5건, 2021년 2건, 2022년